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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를 위한 명언상식 ㅣ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시리즈 2
박영수 지음, 강모림 그림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12월
평점 :
이 책을 손에 들게 된 건 업무상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늘 어려움을 느꼈기 때문이다. 나는 말수가 적은 편이어서 오래 시간을 두고 자주 만나며 사람을 사귀는 방법에만 익숙한 탓으로 비즈니스 영업에는 도무지 자신이 생기지 않았다. 주제가 현재 한국경제의 향방이던 요즘 유행하는 드라마이던 내 입에서는 상대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만한 말이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 영업력은 아주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성격이 성인 평균에 비해서 다소 진지한 편이어서 유쾌하고 가벼운 유머를 던지지 못하는 나에게는 촌철살인의 명언들이 보다 영업전략으로 적당하다고 생각되어 이 책을 손에 들게 되었다. 다만 걱정이었던 것은 이 책이 다른 많은 명언집과 마찬가지로 유명한 명언들의 단순나열에 불과할 것이라는 우려였으나, 다행히 책은 내 우려를 불식시킬 만큼 좋은 구성을 보여주었다.
이 책은 각 비즈니스 상황별로 분리가 되어 있으나, 어떤 구체적인 상황에서 툭 던질 수 있는 명언을 적어 놓은 것은 아니다. 이 책은 각 비즈니스 단계별로 직장인이 느낄 수 있을 만한 부정적인 감정들에 대해 대처하는 법을 알려준다. 이 대처가 단순히 자기 생각을 풀어서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유명한 사람들의 일화를 가져오고 그 일화에 대한 작가의 해설을 덧붙이면서 그 해설에 몇 가지의 명언들을 녹아내어 이야기를 풀어간다.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사회에서 영업을 하는 영업인의 힘든 마음을 위로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나눌만한 유명한 사람의 일화를 듬뿍 읽어볼 수 있으며, ‘사랑은 눈을 멀게 하고, 결혼을 눈을 뜨게 한다’나, ‘바람이 도와주지 않으면 노를 저어라’와 같은 촌철살인의 명언들을 곱씹어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성은 독자를 생각한 저자의 노력을 엿보게 한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풍부한 일화와 명언들로 구성된 달콤한 치즈케익 같은 글들을 선물한다. 이 달콤함은 항우울성 치료제다. 비즈니스를 매개로 하는 인간관계가 힘든 이들에게, 인문학적 성격을 다른 이들보다 많이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