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악원, 우주의 선율을 담다 - 처음으로 읽는 조선 궁중음악 이야기
송지원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장악원은 드라마 「동이」의 초반에 많이 등장한 관청이다.  동이의 오빠가 악공이었고, 훗날 쫓기던 동이가 몸을 숨기기 위해 입궁하여 장악원에서 생활하기 때문이다.  드라마 「동이」는 ‘장악원을 무대로 조선의 화려하고 우아한 음악세계를 볼거리로 제공한다’는 기획의도를 발표했다.  지금까지 장악원을 무대로 만들어진 작품이 없었기에 더욱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회가 거듭되면서 드라마의 무대는 장악원에서 벗어났고, 궁중음악을 연주하는 장면에서 오류를 범하는 실수를 반복하면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권위에서 자유로운 군왕의 모습과 천민이지만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동이의 모습 덕분에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드라마 「동이」는 영조의 어머니 숙빈 최씨와 장악원에 대한 호기심으로 관심 영역을 발전시키게 만든다.  그래서 이 책 《장악원, 우주의 선율을 담다(2010.5.25. 추수밭)》를 기쁜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처음으로 읽는 조선 궁중음악 이야기』란 부제가 붙은 《장악원, 우주의 선율을 담다》는 조선시대 궁중에서 연주하는 음악과 무용에 관한 일을 담당하는 관청인 장악원의 이모저모와 예악 정치를 실현하려 했던 조선의 궁중의례에 관한 이야기를 펼쳐 놓았다.




1장에서는 음악인의 품계, 악공들의 빈곤한 삶, 악인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 등 장악원의 풍경을 보여준다.  2장에서는 조선 시대 궁중에서 시행하는 국가적 규모의 다섯 가지 의례를 설명하며, 이를 통해 조선 사회가 추구한 예악 사상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3장에서는 조선 시대 대표 음악가 10인을 소개하며, 4장에서는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우리나라 악기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나는 악기의 일화와 역사를 이야기한 부분을 흥미롭게 읽었다.  드라마에서 동이가 해금을 연주하는 장면을 보았기 때문에 해금 설명을 유심히 읽었고, 중국악기로만 알고 있었던 비파가 삼국시대부터 연주되었다는 사실과 조선시대에는 인기 있는 악기였다는 사실이 신선했다.




예악 정치를 구현하고자 했던 조선시대의 음악은 ‘음악을 위한 음악’이 아닌 ‘의례의 일부로서 음악(p32)이었다.  그렇기에 음악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와 효력은 대단했으리라 짐작해 본다.  우리 음악이지만 어렵고 따분하게 느껴졌던 궁중음악의 제대로 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책을 읽으면 우아하고 멋스러웠던 우리 선조들을 만나게 된다.  우주의 선율을 담아낸 궁중음악의 세계에 흠뻑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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