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벼르고 벼르던 전쟁과 평화 1권부터 4권까지 모두 읽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다 읽은 나 자신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올 여름은 러시아에서 보낸 셈입니다. ㅎㅎ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4권만 빼구요. 저는 마지막 에필로그 1,2부를 읽다 너무 힘들었어요. 읽은 곳 계속 다시 읽는 것 같은 느낌 아시죠? ㅎㅎ 아마 그 부분은 글씨만 읽었다고 봐야겠습니다.
제목처럼 러시아와 프랑스와의 전쟁이 주요 배경이지만 당시의 역사와 모든 인간사가 총 망라되어 있다고 하면 될까요? 톨스토이가 말한 것처럼 소설인 듯 아닌 듯 장르 불분명이네요.

나폴레옹과의 전쟁을 치를 때는 역사의 한 장면 속에 들어와 있는 느낌이 듭니다. 전쟁이 일단 시작되면 계획이나 전략은 아무 필요도 없습니다. 승자도 패자도 없이 허무만 남는 것이 전쟁입니다. 전쟁에서 영웅이 되어보겠다 불나방처럼 달려드는 젊음에 안타까워하다가 로맨스에 빠지기도 하고 유혹에 넘어가는 철없는 아가씨를 온 마음으로 말려도 봅니다. 좋아하는 등장인물(안드레이 공작)의 슬픔에 같이 울기도 하고, 여우 사냥을 떠나서 러시아의 아름다운 풍경과 음식, 풍속도 느껴보고 싶어집니다. 귀족들의 추잡한 행태와 귀족에게 착취당하는 농노들의 심상치 않은 분위기, 이에 따른 사회 변화의 흐름도 느껴봅니다. 왜 톨스토이를 가장 위대한 소설가라고 하는지 읽으면서 수긍하게 됩니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나폴레옹이나 왕, 귀족이나 일개 병사, 일반 백성이나 농노들 모두가 한 걸음씩 내딛고 있습니다. 영향력이 큰 인물이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이들이 함께 만들어 내는 거대한 흐름을 따라가고 있다는 것이 톨스토이의 생각입니다.

지금 우리는 어떤 흐름에 올라타 있을까요? 가만히 있는다고 저절로 그 흐름에 올라타는 것은 아니겠죠. 문제 의식을 가지고 더 나은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다양한 모색을 하고 실천하는 한 걸음이 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