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밍웨이, 글쓰기의 발견 - 헤밍웨이, 글쓰기의 '고통과 기쁨'을 고백하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래리 W. 필립스 엮음, 박정례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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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해 봄으로써 그 사람의 평소 생각, 어떤 것에 대한 철학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우리는 작가의 생각이나 철학을 그 혹은 그녀의 글이나 작품을 통해 직, 간접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접적이고 빠른 것은 역시 대화겠죠. 하지만 말로 하는 순간에는 미처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제대로 전하지 못할 수도 있고, 글로 정리해서 표현하는 것이 보다 자신 있는 사람도 있겠습니다. 현존하는 작가는 드물게나마 독자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기에 그것이 가능하겠지만,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진 작가들은 작품을 통해, 혹은 그 외에 그 혹은 그녀가 남긴 글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가능할 것입니다.

본 책은 후자에 속합니다. <노인과 바다>, <무기여 잘 있거라> 등의 작품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대표 소설가 어니스트 밀러 헤밍웨이. 본 책에는 글쓰기에 대한 그의 고민과 생각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가 스콧 피츠제럴드 같은 동료 작가, 편집자, 비평가 등 주변 사람들과 주고받았던 서신, 그가 썼던 칼럼, 그리고 그가 했던 인터뷰 내용 등을 모아, 크게 "글쓰기"와 "작가"에 대한 내용으로 나누어 구성했습니다. "글쓰기"에 대해서는 '글 쓰는 행위 자체, 그것이 몰고 오는 감정, 글의 소재, 등장인물, 제목, 다른 작가들', "작가"에 대해서는 '작가에게 주는 충고, 작업 습관, 작가의 자질, 속된 표현, 작가에게 정치란, 그리고 작가의 삶'에 관한 그의 글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헤밍웨이는 그에게 글쓰기가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 반복적으로 언급합니다. 글쓰기에서 해방되고 싶은 마음에 차라리 죽음이 찾아오기를 바라는 모습도 보였지만, 그렇게 힘든 일임에도 자신을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일 역시 글(소설) 쓰기라고 말했습니다.

저자는 헤밍웨이의 글을 모아 그대로 수록했는데, 이 부분이 참 좋았습니다. 글을 쓴 당시 상황이나 글에 대한 해석을 덧붙이지 않은 것이 오히려 좋았습니다. 물론 오해하고 잘못 받아들이게 될 수도 있지만, 그의 글을 통해 그의 생각을 오롯이 제 눈과 머리로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작가에 대한 헤밍웨이의 생각과 철학 뿐만 아니라 후세에 이름과 명작을 남겼던 그도 다른 작가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갖고 있었다는 것, 즉 인간 헤밍웨이를 만날 수 있어 즐겁고도 소중했던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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