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전쟁 - 심장과 혈관이 건강해야 두 배 오래 산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김홍배 지음 / 보누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자기 무슨 전쟁인가 싶었지만, 전쟁도 이런 전쟁이 없습니다. 바로 심장과 혈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전쟁입니다.


책은 '기대 수명'과 '건강 수명'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기대 수명'은 얼마나 살아갈지 기대되는 평균 생존 연수, '건강 수명'은 우리가 살아가는 전체 시간 중 아프지 않은 시간을 모은 수명을 말합니다. 이 기대 수명과 건강 수명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바로 심혈관 질환이라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전 세계 사람들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첫 번째 원인이 바로 '심혈관 질환'이라는 2019년 자료가 저자의 주장 뒷받침합니다. 이는 그해에 사망한 사람의 무려 3분의 1에 달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눈에 바로 보이거나 즉시 느낄 수 있는 증상, 통증으로 발견할 수 있는 질병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이와 달리 바로 눈에 띄거나 즉각적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심혈관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게 되어도, 그때는 이미 초기가 지나 생명의 위협과 후유증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후유증도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예전 생활에 대한 그리움으로 괴로워할 만큼 우리 일상에 큰 지장을 초래할 만한 것들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러한 심혈관 질환에 대해 거의 경각심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나나 내 주변 사람에게 그 질환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아무리 잘 관리할 자신이나 방법이 있다 해도, 예방보다는 못합니다. 그리고 이 예방도 사실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위험 요인 몇 가지를 없앴다고, 병에 걸리지 않을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 대부분을 해내야만 심혈관 질환을 막아낼 방패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심혈관 질환을 촉발하는 병리 현상, 그리고 심혈관 질환과 관련하여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요인들의 종류와 그것들의 작용 원리를 방대한 연구 자료의 제시를 통해 설명해 줍니다. 이런 내용들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그만큼 필요하기에 저자가 책에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천천히 하나하나 읽어가다 보면, 평소 가졌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설처럼 들었던 이야기들에도 과학적 근거를 더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우리가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할 심혈관 질환 예방과 관리 방법도 놓쳐서는 안 되겠죠.


<심혈관 전쟁>이 질환과 혈투를 벌이고 계신 환자분들, 그리고 그 가족분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