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원본은 완결되었으며 따라서 완전하지만 번역은 아무리 해도 완성되지 않고 완전해질 수 없는 것, 그래서 열등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번역이 완결될 수 없다는 말은, 이미 시간 속에 못 박혀 고정되어버린 원본과 달리 번역은 계속해서 현재의 요구에 적응하며 이루어지는 살아 있는 것이 라는 말이기도 하다.


번역은 원본이 소멸하지 않고 끊임없이 재생산되며 살아있게 만든다. 번역가가 하는 일은 원본을 훼손하거나 손상하는 일이 아니라 계속해서 살아 있도록 생명을 주고 되살리는 일이 다. 번역가는 "상상력과 독창성과 자유로움을 요하는 연금술 같은 정교한 공정을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복원"한다.


220
침묵과 메아리


흰 고래의 흼에 대하여
홍한변 - P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테레사 현은 일제강점기인 1920-1930년대에 외국 문학이 활발하게 번역될 때 여성 문인들도 번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음에 주목한다. 김명순, 노천명, 모윤숙 등은 창작 활동을 통해 여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지만 번역에도 참여했다.

테레사 현은 이들 여성 번역가들의 번역 작품이 새로운 여성상 을 제시하는 한편 현대적 감각의 구어체를 발달시키는 데 기여 했다고 평가한다. 이때 여성 번역가들이 하던 번역 작업에 어떤 감정이 끼어들었을지 상상해볼 수 있다. 이들은 식민 지배를 받는 민족인 데다 여성이라는 이중의 억압 상황에서 이 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에 동경을 품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외국 문물과 문화에 갈망을 품고 번역에 참여하고, 또 번역 문학 을 갈급하게 소비했으리라. 아직 근대를 온전히 이루지도, 독립된 나라를 갖추지도, 근대적 문학의 틀이 확립되지도 못했던 때에 나온 번역 작품들을 보고 오늘날 우리는 완성도가 떨어진 다고,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옮기지 못했다고, 어쩌면 열등해서 초조한 자신의 모습을 너무 많이 노출했다고 비웃을 수 도 있다. 그렇지만 외국의 책에 끌린 까닭은 거기 담긴 세상이 알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곳이어서, 상상할 뿐 경험할 수 없어서, 특히 내가 발붙이고 있는 현실이 초라하고 보잘것 없을 때는 이곳이 아닌 다른 곳을 그리워하게 된다. 나는 남에게 빼앗긴 내 땅에서 외국인이 되어 낯선 땅에 향수를 느낀다.


188
성경과 옥수수빵


흰 고래의 흼에 대하여
홍한변 - P18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데버라 스미스는 The Vegetarian 번역에 관한 변에서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하는 일은 모호성, 반복, 평범한 문체를 더 잘 수용하는 언어에서 정밀성, 간결함, 서정성을 선호하는 언어로 옮겨가는 과정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모호성, 반복, 평범한 문체가 한국어의 특징이라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 (한강의 문장에 서정성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도 물론 동의하지 않는다). 적어도 한국어의 정밀성이 영어에 못 미친다고 생각해본 적은 한 번도 없다. 모호성은 원문에 있었던 게 아니라 데버라 스미스의 머릿속에 있었던 게 아닐까. - P1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영국 정치가이자 인도총독 고문이었던 토머스 배빙턴 매콜리가 1835년에 "좋은 유럽 책이 꽂힌 책꽂이 한 칸이 인도와 아랍 문학을 다 합한 것보다 가치 있다" 라고 말 했던 것이나 피츠제럴드의 편지 친구이기도 했던 사상가 토머스 칼라일이 1840년 "인도제국과 셰익스피어 가운데 하나를 포기하라고 한다면 •••우리의 셰익스피어를 포기할 수는 없다." 라고 말한 것에서 당대 영국인들의 문화적 우월감을 짐작할 수 있다. - P1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라고둥 소리를 들을 때처럼, 번역가는 열심히 귀를 기울이지만 결국 자신의 심장박동을 낯선 바다의 파도 소리라고 착각하며 듣는 것이다.
- 조지 스타이너. 바벨 이후 - P1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