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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카네기 서거 70주년 기념 증보완역본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데일 카네기
출판
스타북스
발매
2025.05.25.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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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학의 바이블이자 모든 인간관계의 바이블
저아인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20세기 초 미국의 대표적인 강연가이자 인간관계 전문가다.
말하기, 설득, 인간 심리에 대한 강연을 통해 수많은 사람의 삶을 바꿨고, 그의 이름을 딴 자기 계발 교육기관 ‘데일 카네기 코스’는 전 세계에서 여전히 운영 중이라고 한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그의 대표작으로, 1936년 출간 이후 전 세계 5천만 부 이상 판매된 스테디셀러이며, 시대는 바뀌어도 인간의 마음과 관계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걸 이 책은 연일 증명해 내고 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은 인간관계의 핵심 원칙을 실용적인 사례와 함께 정리해냄으로써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이 아니라, 즉시 실천할 수 있는 행동 지침이 담겨 있다는 점을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아낼 수 있을 것이다.
1장. 인간을 다루는 기본 원칙
사람은 이성보다 감정으로 움직이는 존재라면서, 누군가를 바꾸고 싶다면 비판이나 명령이 아닌, 이해와 인정이 먼저이고 비판하지 말고, 진심으로 칭찬하라는 메시지가 계속 반복된다.
2장. 사람에게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
이 파트는 정말 ‘소셜 스킬 기본서’라고 할 수 있는데, 진심 어린 관심을 가져라, 미소 지어라, 이름을 기억하라, 경청하라, 상대의 관심사에 대해 말하라 그리고 상대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인상을 주어라까지 다양한 스킬을 일러주면서도 이 중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라는 원칙은 카네기의 인간관계 철학이 얼마나 세심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3장. 타인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이 부분은 직장, 비즈니스 관계에서 특히 유용해 보였다.
상대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는 방법, ‘네’라는 대답을 끌어내는 대화 흐름 만들기, 자발적인 동의를 유도하는 화법 등 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을 잘 정리한 장으로 볼 수 있다.
4장. 사람을 변화시키는 9가지 법칙
마지막 파트는 리더십을 다루며 상대를 설득하거나 성장시키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자존감을 건드리지 않고 변화로 이끌 수 있는지를 일러주며
그 핵심은 바로 비난 없이, 칭찬과 모범으로 대할 것을 조언한다.
처음엔 ‘이렇게 오래된 책이 지금도 통할까?’ 싶었다.
하지만 읽다 보니 어쩌면 요즘 우리가 가장 간절히 필요한 게 바로 이 책이 말하는 ‘기본적인 태도’ 아닐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데일 카네기의 조언은 멋진 말솜씨나 기술이 아니라 그저 상대를 존중하고, 이해하려 하고, 먼저 다가가는 마음이었기에, 가장 쉬워 보이지만, 사실은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처럼 말은 많지만 진심은 희귀한 시대에, 카네기의 원칙은 오히려 더 큰 울림을 주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실제로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평소 어떻게 사람을 대하고 있었는지 돌아보게 되었고 특히 ‘경청’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요약
기본적인 태도
먼저 다가가는 마음
이해와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