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동일의 라틴어 인생 문장 - 삶의 고비마다 나를 일으킨 단 한 줄의 희망
한동일 지음 / 이야기장수 / 202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라틴어 수업』으로 100쇄를 돌파하며 라틴어 열풍을 불러일킨 한동일 작가의 신작인『한동일의 라틴어 인생 문장』책을 받자마자 했던 생각은 성경책? 이었다.
고급스러운 금박에 멋진 라틴어 문장이 더 그런 느낌을 강조해주었다.
신작『한동일의 라틴어 인생 문장』은 한동일 작가가 가장 어려웠던 시절에 본인을 일으킨 인생의 라틴어 문장들을 모아두었다. 한동일 작가가 잠언처럼 기도처럼 힘들 때마다 스스로 다독였던 문장들이라니 나도 힘든 시기를 지날 때 읽으면서 되뇌이면 조금은 수월하게 지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읽었다.
역시 읽으며 곳곳에 밑줄을 긋고 플래그를 남길만큼 좋은 라틴어 문장들이 많았다.
🔖
Ad astra per aspera
고난을 넘어 별을 향해
하나의 짧은 명문이 내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지는 못할지라도, 내일이 없을 것만 같은 내게 내일을 생각하게 해줄 수는 있습니다. 그 힘으로 하루를 살아가고 또 하루를 더 살아갑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의지입니다.
🔖
Felix est, qui didicit contentus vivere parvo.
작은 것에 만족하면서 사는 법을 배운 사람은 행복하다.
소소한 일상의 즐거움과 기쁨,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는 시간-이런 시간은 짧지만, 이 짧은 시간의 총량이 행복의 얼굴입니다.
🔖
Amo, volo ut sis
사랑합니다, 부디 그대가 원하는 대로 살아가기를.
사랑하기에 내 뜻대로 따라와주기를, 사랑하므로 당신이 내게 속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이 자유롭게 원하는 대로 살기를 바라는 진실한 사랑이 담긴 이 문장을 저는 자주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도 부디 세상이 원하는 바가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대로 살기를 기도합니다.
수많은 밑줄 속에서 다른 분들도 꼭 읽었으면 싶은 문장 몇개만 올려보았다. 이 문장들 말고도 좋은 문장이 어찌나 많은지! 다 올릴 수 없으니 책을 꼭 읽어보시길 권한다.
마음이 힘들거나 공허한 느낌이 들 때 이 책을 읽으며 좋은 문장 하나를 입속에 되뇌이면 조금은 위로받고 힘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야기장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