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높새바람 43
이여누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세살, 그러면 무지 어린 것 같고 6학년, 그러면 되게 어른 같았다.

 

초등교육의 마지막 단계는 6학년, 보통 열세살이다. 학교에서 가장 큰 학년으로 대접받지만 집이나 사회에서는 아직 어린나이이다.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대우는 아이들의 정체성에 혼란을 준다. 어떨땐 혼자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강요하면서 어떨땐 아직 어리니 어른의 이야기를 따라야 한다고 한다. 그런 복잡미묘한 상황들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자란다.

 

진서와 민수는 6학년이다. 방송댄스가 꿈이지만 엄마가 원하는대로 I want to be a nurse를 적어야 하는 진서 그리고 아빠의 억지에 야구장에 끌려다니는 민수는 한 사건을 통해 서로를 알아간다. 아니 자신의 감정을 알아간다고 하는 게 좋겠다.

 

엄마가 영어공부를 해주는 진서는 자신을 무시하고 나무라는 엄마와 늘 따뜻하게 웃으며 맞아주는 교회선생님을 통해 어른을 본다. 진서에게는 자신의 진짜 꿈을 말할 수 있는 어른이 필요한데 진서 주위에는 그런 어른이 없다. 진서는 베스트프렌드 우희에게만 자신의 꿈을 말했다.

 

진서의 엄마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일거다. 나도 그랬다. 엄마라는 역할에 빠져 그 역할놀이에 최선을 다하는 엄마가 되고 싶었다. 그러다보니 엄마는 없어지고 선생님만 남았다. 큰 아들은 나무라는 엄마와 야단치는 아빠 사이에서 입을 다물고 책상에 엎드려있는 무기력한 아이가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EXcAy2rnk

 

사춘기의 뇌는 전전두엽의 뇌세포에서 사용하지 않는 신경회로가 잘려나가는 등 대대적인 개편이 일어난다. 뇌의 후두엽으로 전달된 자극은 뇌이랑을 거쳐 전두엽을 통해 올바른 판단을 하는데 이 연결이 매끄럽지 않아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이러한 뇌의 발달은 사춘기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을 깨뜨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나는 이 기회를 잡고 아들과 친구같은 관계가 될 수 있었다.

 

꼬맹이 때는 어린이집 가기 싫다고 싸우고, 초등학생이 되고부터는 공부 때문에, 친구 문제 때문에, 여러 가지 버릇 때문에 셀 수 없이 싸웠다. 그리고 지금은 춤 때문에……. 엄마가 할머니가 될 때까지, 아니 내가 할머니가 될 때까지 싸워야 하나? 한마디로, 평생?

 

감정적 반응이 충동적이 되가지만 여전히 부모라는 울타리안에서 감정을 억압하며 이성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려고 하는 시기인 열세살. 콜버그는 도덕적 가치판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삼수준 6단계로 나누었다.

수준

단계

특징

전인습적 도덕성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권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

2단계 : 도구적 지향

자신의 욕구 충족이 도덕 판단의 기준이며, 욕구 배분의 동기는 있으나 자신의 욕구 충족을 우선 생각한다.

인습적 도덕성

3단계 : 조화로운 대인관계 지향

대인 관계 및 타인의 승인을 중요시한다.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법과 질서를 준수하며, 사회 속에서 개인의 의무를 다한다.

후인습적 도덕성

5단계 : 사회 계약 정신 지향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공리주의, 가치 기준의 일반화를 추구한다.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의하면 보통 열세살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 가능하고 가설을 세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가 완성되는 단계이다.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문제해결가인 열세살 아이들에게는 도덕적으로 올바른 가치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어른이 필요하다.

 

진서와 난 어떤 사이지?’

친구라고 하기엔 아직 여러 가지가 모자랐다. 이름과 얼굴만 아는 사이라고 하기에도 역시 애매했지만, 냉정하게보면 그 쪽이 더 가까웠다. ……(중략) 기분이 묘했다. 난생처음 확신이라는 감정을 느껴본 것 같았다.

 

우정과 사랑 앞에서 헷갈리는 시기, 열세살. 어른처럼 사랑을 흉내내기도 하고, 수줍은 첫사랑의 풋풋함으로 설레이기도 한다. 어쨌든 이성에 대한 호감과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Sullivan은 대인관계욕구의 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누었는데 12~14세경에는 동성의 단짝관계에서 교감을 확인하고자 하는 친밀감이 급증하며 이성친구에게 호기심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요즘은 대중매체나 SNS 등의 영향으로 이성친구를 만나고 사귀는 경험이 더 빨라졌다. 이에 반해 우리 사회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 성역할이나 편견 등을 깨지못한 채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우리 아이들 주위에 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사회적 방안이 필요하다.

 

자신이 다니던 학교에 있는 병설유치원에 일곱 살 딸을 보내며 작가는 이 글을 쓰기로 했다고 한다. 글이 써지지 않던 어느 날 자꾸 아이들을 가르치려고 하지 마. 네가 뭔데? 그냥 동화는 재미있으면 돼.’라고 마음의 변화가 있었단다. 아이들 주위에 어른이 필요하다는 나의 생각은 여전하다. 하지만 그 어른은 아이들이 다가와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을 때 다정하게 듣는 어른이다.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엔 너무 벅찰 때 곁에서 힘을 주고 길을 안내해주고 믿어주는 어른이다. 아이들이 스스로를 믿고 용기있게 헤쳐나갈 때 박수쳐주는 어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