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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행복한 톡톡영어 - 동시통역사 엄마의
이현정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4월
평점 :
뒤늦게 영어 욕심으로 가득 채워진 나를 보게 됐다. 나는 못해도 내 아이는 영어를 가지고 놀게 해주고 싶은것이 아니라, 내가 영어를 가지고 놀고 싶은 꿈만 같은 욕심이 생긴 것이다.
요즘 뜨는 젊은 영어 강사의 기초영단어 책부터 시작해서 팝송으로 영어를 익히는 cd까지 욕심을 내서 몇 권을 구입 했다. 이제 왠만한 것은 준비를 다 해 놓았으니 나만 열심히 하면 된다. 하지만, 쉽진 않았다. 작심삼일이라고 시작과 함께 흐지부지 되는 통에 부끄럽기만 하다.
얼마전에 읽었던 "쵸콜릿으로 시작한 영어"라는 책의 저자인 김종원 할아버지는 평생을 영어와 함께 한 끊임없는 노력의 댓가로 지금은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시단다. 그 때보다야 훨씬 공부하기에 좋은 (고급정보을 알고자하면 얼마든지 알 수 있는) 환경속에 있으면서도 실력이 더 나아지기는 커녕 나는 처음과 같은 제자리에 머물 뿐이다.
이렇게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후회를 하고 다시 시작을 하고픈 마음을 알기에 내아이는 영어에 대한 후회만큼은 하지 않길 바랐다. 아니 솔직한 심정은 영어만이 아닌 모든 교과 과목들을 잘 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솔직하긴 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영어만은 결코 잘 하길 바란다. 국제어인 영어를 알아 듣지 못하면 세계 곳곳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클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언제가 tv에서 아이의 이중언어 학습을 다룬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다 섯살부터 영어 유치원을 다닌 아이,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가 원어민에게 개인 과외를 받는 아이들의 인터뷰 내용이 충격적이었다. 그 아이들은 영어의 영자만 들어도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내게 생각꺼리를 던져 준 프로그램이었고, 영어를 배워야 하는 아이를 둔 엄마로서 큰 고민 꺼리였다.
한국사람이 한국에서 자연스럽게 한국말을 배우는 것처럼 영어도 자연스럽게 익히는 방법을 알고 싶어졌다. 우연히 접하게 된 <톡톡 영어>는 내 속에서 적잖히 치고있는 소용돌이를 잠재워 주기에 충분한 책 인것 같다.
아이가 행복한 <톡톡 영어>의 저자인 동시통역사 이현정씨는 "아이가 즐기는, 아이가 행복해 하는 영어"를 강조하고 있었다. 정말로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 영어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적으로 쓴 책이 아니라,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의 입장에서 영어를 습득하기를 바라면서 쓴 책인것 같다.
사실 <톡톡 영어>의 저자를 더 신뢰하고 싶은 이유중 하나가 국내파 영어짱이란 점이다. 비행기를 타고 물건너 가 본 곳이라고는 제주도가 다인 내 입장에서 해외파의 화려한 이력은 날 더 주눅들게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특톡 영어>는 세 파트로 나눠져 있다. 파트 하나는 아이들이 영어를 해야하는 이유와 아이들의 언어적 잠재능력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파트 둘은 엄마랑 아이가 즐겁게 놀면서 영어를 익힐 수 있는 방법과 놀이들을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파트 셋은 저자가 아들과 진행했던 놀이를 다이어리로 보여주고 있다. 책의 맨 뒷장에는 엄마가 공부할 수 있는 별책부록이 얌전하게 꼽혀있다. 영어꽝인 내게 보너스같은 이 별책부록은 아주 요긴하게 쓰일 것 같다.
그렇지 않은 책들도 있지만, 대개는 성공적인 성장기를 과시하려는 듯한 우월감이 느껴져서 열등감에 사로잡히기도 했었다. 하지만, <톡톡 영어>는 소위 말하는 완벽에 가까우리만큼 반듯해 보이는 전문직을 가진 사람의 성공 스토리인 기술과 전략적인 부분보다는 엄마의 마음으로 영어에 다가서보라는 내용이 전체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인지 책만으로도 소박하고 담백함마저 느끼게 되는 것 같다.
필요로 하기때문에 무조건 영어를 해서 영어짱이 되라는 부축임이라면 '과연 나도 해낼 수 있을까'라는 반신반의로 시작이 어려울 만도 한데, <톡톡 영어>에서는 최후에 웃는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억지로 영어를 가르치지 말라고 한다. 엄마의 역할은 어떻게 하면 아이가 영어를 재미있어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영어를 잘하는 아이가 아닌 영어가 재미있고 영어로 행복해하는 아이로 만들어 주라고 말한다.
가르치려고 들면 가르치는 엄마도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생긴 말이 "엄마표는 어렵다"는 소리를 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아이도 나도 행복하려면 즐기는 수 밖에는 없는 것 같다. 저자의 말대로 얼마나 잘 아느냐 얼마나 풍부하게 잘 구사할 줄 아느냐가 아니라, 유행가 가서를 보고 따라 부르듯이 아이랑 나도 영어를 부르면서 과정을 즐기는 마음으로 시작해야 겠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아이도 나도 영어가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수 도 있지 않을까?(이런 기대도 계산된 욕심이 되려나...^^)
아이가 행복한 <톡톡 영어>는 엄마표로 영어를 가르치려는 엄마라면 꼭 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