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지성사, 니콜라이 베르자예프, 이경식 옮김, 종로서적1981, pp130-132


6장 러시아 공산주의와 혁명 중 일부 발췌.

  

 혁명의 의미는 역사 철학 중에서도 종교적인 기초를 통해서만 설명될 수 있다이 때에 혁명의 의미는 역사에 깊숙이 내재된 묵시록이라는 사실이 분명해진다묵시록이란 역사 그 자체의 내부에서 내려지는 심판의 계시역사의 실패의 폭로이기도 한 것이다아무런 방해가 없는 진보란 불가능하다어떠한 창조적 힘도 없을 때 그 사회 위에 내려지는 심판을 피할 길은 없다이 때 불가피한 혁명은 하늘이 명하는 바일 것이며거기서 시간의 단절이 생긴다하나의 중절(中絶)이 생기게 되며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는 비합리적인 것으로 보이는 모든 힘이 개가를 울리게 된다이들 모든 힘은만일 우리가 아래에서부터가 아니라 위에서 바라보게 된다면 무의미한 것에 내려진 의미의 심판암흑 속에서의 섭리의 역사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혁명은 역사의 작은 묵시록이며 역사에 있어서의 심판이다. 혁명은 죽음과도 흡사한 것이다. 그것은 죄의 불가피한 결과인 죽음을 통과하고 있다. 전체로서의 역사의 종말은 마치 세계가 죽음을 통과해서 신생(新生)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역사 안에서 인간의 개인 생활 가운데서, 하나의 종말은 주기적으로 나타날 것이며 또한 신생에의 부활을 위해 죽음은 찾아오게 될 것이다. 혁명에다 공포와 음산함, 죽음과 유혈의 빛깔을 부여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혁명이 죄가 되고 죄의 확인이 되고 있다는 것은 여전히 전쟁이 죄가 되고 죄의 확인이 되고 있다는 것과 같은 이야기가 된다. 그러나 혁명은 역사의 운명이 되고 있으며 역사적 존재의 불가피한 숙명이기도 하다. 혁명에 있어서 심판은 부정을 가져왔던 악의 힘 위에 내려지겠으나, 심판을 내리는 모든 힘이 또한 스스로 악을 빚어내고 있는 것이다. 혁명에 있어서 선 그 자체가 악의 힘에 의해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선의 힘은 역사 속에서 선을 실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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