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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봉암과 1950년대 -하
서중석 지음 / 역사비평사 / 199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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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봉암과 1950년대 -상
서중석 지음 / 역사비평사 / 199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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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시즘과 제3세계주의 사이에서- 족청계의 형성과 몰락을 통해 본 해방 8년사
후지이 다케시 지음 / 역사비평사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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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정치를 다시 묻다 - 근대의 신학-정치적 상상과 성찬의 정치학 비아 제안들 시리즈
윌리엄 T. 캐버너 지음, 손민석 옮김 / 비아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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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캐버너가 “급진 정통주의로 알려진 신학 운동을 대표하는 학자 중 한 사람”이라는 저자 소개를 참고할 때, 3장으로 간략하게 구성된 이 책은 ‘급진 정통주의’ 신학의 팸플렛처럼 읽힌다. 저자의 주장은 세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1)그리스도교와 교회가 자신들의 이야기(mythos), 곧 구원론에 기초해 있듯이 근대 국민국가도 마찬가지로 자유주의라는 이야기(mythos)에 기초해 있다. (2)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이야기와 달리, 자유주의의 이야기는 ‘위장된 신학’이자 “그리스도의 몸의 거짓 사본”이다. (3)그러므로 그리스도교는 정치적 상상의 지평을 확장하여 국민국가가 구획해놓은 틀을 벗어나, 성찬을 통해 초국가적이며 종말론적인 공간을 빚어내야 한다.

윌리엄 캐버너의 ‘성찬의 정치학’이 비현실적인 이상론에 머물지 않고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 까닭은 국민국가가 자유주의라는 ‘거짓된 구원론’에 기반하여 성립한 체제임을 드러내보이기 때문이다. 국민국가는 ‘물리력을 합법적으로 독점한 기구’라고도 정의되듯이 폭력의 산물이다. 저자는 16세기 유럽의 종교전쟁이 종교적 문제로부터 촉발된 것이 아니라 교권으로부터 분리되고자 하는 세속권력의 충동에서 비롯되었음을 보이며 국가가 지닌 폭력성을 논증한다. 이렇게 성립된 국민국가는 그 속에 뿔뿔이 흩어진 개인들을 얼기설기 엮어 집어넣었으니, 국민국가와 이를 추동한 자유주의의 구원론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맞서’, 그리스도교는 성찬을 통한 참된 구원론을 제시한다. 그리스도교는 전례 안에서, 전례의 핵심인 성찬을 통해서 ‘계약’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로써 이루어지는 구원과, 이를 통해서 구현되는 초국가적이고 종말론적인 공동체를 몸으로 드러낸다.

이 책은 그리스도교가 기존의 국가, 사회를 회복시키려거나 그 속에서 자신의 영역을 넓히려는 시도가 아니다. 기존의 국가, 사회에 ‘맞서’ 서고자 한다. 근대 이후 사적 영역으로 퇴보한 그리스도교의 상황이 세속 세계에서 한구석이라도 차지하고자 ‘참호전’을 치르던 것과 유사하였다면, ‘급진 정통주의’는 도발적인 질문과 함께 전선을 새롭게 한다. 저자는 “국민국가와 자유주의가 하나의 이야기(mythos)라면, 그리스도교와 자유주의 중 어떤 이야기(mythos)가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느냐”라고 묻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전선을 옮기게 되면 신앙의 실재성, 합리성에 관한 논의들은 사소해진다. 같은 맥락에서 ‘성찬의 정치학이 과연 실제적인가’ 하는 물음도 적절하지 않다. 우리가 이야기 속에 살고 있고 이야기가 우리를 형성한다는 전제를 받아들인다면, 질문은 ‘어떻게 그리스도교의 이야기에 머물며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체제에 저항할 것인가’로 옮겨진다.

자유주의를 “그리스도의 몸의 거짓 사본”이라고 규정하는 대담함, 그리스도교가 진정한 구원론이라는 저자의 주장은 신학의 원초적 성격, 즉 신학의 총체성과 급진성을 현대인들에게 되새겨준다. 전례에 대한 강조가 이루어지는 배경도 이 책을 통해서 이해하게 될 것이다. 어느 정도 근대 유럽사와 정치철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읽기에 수월하겠지만 서론과 ‘옮긴이의 말’만으로도 책의 논지를 이해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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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성경 해석
버나드 맥긴 외 지음, 안소근 옮김 / 성서와함께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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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내러티브의 상실- 18-19세기의 해석학 연구
한스 W. 프라이 지음, 김승주.조선영 옮김 / 감은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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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서니 티슬턴의 성경해석학 개론- 철학적·신학적 해석학의 역사와 의의
앤서니 티슬턴 지음, 김동규 옮김 / 새물결플러스 / 2012년 7월
30,000원 → 27,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5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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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무제- 중국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다
요시카와 고지로 지음, 장원철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4월
13,800원 → 12,420원(10%할인) / 마일리지 69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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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카와 고지로의 중국 강의- 오경五經·사서四書의 사회 지배와 중국인의 형성
요시카와 고지로 지음, 조영렬 옮김 / 글항아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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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완의 기획, 조선의 독립- 글로벌 시대, 치열했던 한중일 관계사 400년
오카모토 다카시 지음, 강진아 옮김 / 소와당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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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중국 경제사- 고대에서 현대까지, 개정판
오카모토 다카시 엮음, 강진아 옮김 / 경북대학교출판부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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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의 수수께끼
존 던 지음, 강철웅 외 옮김 / 후마니타스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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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인민이 직접 통치하는 정치적 의사결정 방식(민주정)이자 모든 인간이 동등하다는 이념(민주주의)-를 이해하려면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적 검토와 함께 오늘날 민주주의의 작동 방식을 살펴보아야 한다. 처음에는 정치적 의사결정 방식으로서 시작된 민주주의는 부정적인 함의를 지닌 채 후대에 전달되었고, 프랑스 혁명을 거치며 모든 인간이 동등하다는 이념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20세기에 들어 보편적 제도이자 가치로 자리잡은 민주주의는 오늘날 대의제 틀 안에서 대중민주정으로 구현되고 있다.


민주주의로 인한 정치적 성공과 정치적 위기를 모두 겪은 아테나이는 자신들의 경험을 집약하여 민주주의에 대한 사유를 후대에 넘겨주었다. 그 대표적인 결과물이 플라톤의 <국가>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으로서 민주주의를 겪어 보지 않은 후대인들은 이 두 저작에 기대어 민주주의를 판단하였다. 플라톤이 보기에 민주주의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해줌으로써 권위를 해체하고 그에 따라 공동체의 안정성을 훼손시킨다. 안정성이 사라진 공동체는 결국 참주정으로 귀결어버리니, 민주주의는 플라톤의 목표인 좋음의 본성에 어긋나는 정치체제로 규정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공동선개념에 따라 다수에 의한 정치체제를 폴리테이아와 데모크라티아로 구별한다. 이 둘 모두 다수에 의한 통치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면서도, 폴리테이아는 공동선을 추구하는 반면 데모크리티아는 공동선을 지향하지 않는 다수의 폭정이자 노골적인 집단 이익체제이다. 아테나이의 민주주의가 바로 데모크리티아였다.


미국 혁명 시기에도 민주주의는 여전히 피해야 할 정치체제였다. 미국 혁명의 목표는 공동선을 추구하기 위한 대의제 정부를 수립하는 것이었지 노골적인 집단 이익체제로서의 민주주의를 실현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는 프랑스 혁명 시기에 변화되었다. 민주주의는 점차 정치적 이념을 표현하는 용어로서 등장하게 되었고, 로베스피에르에 이르러서는 평등 질서로 대표되는 정치에 대한 전체적인 비전을 조직하는 관념으로서 의미가 확장되었다. 로베스피에르의 뒤를 이은 바뵈프와 평등파의 봉기는 비록 실패하였지만, 민주주의에 결합된 평등에 대한 추구는 지속되었다. 대의제는 민주주의를 자신의 정치체제를 지칭하는 용어로 끌어다 씀으로써 정치적 정당성의 원천으로 삼았다. 인민의 직접 지배를 방지하고자 창출된 대의제 정부가 오히려 민주주의를 실현시킨다고 주장하는 모순된 사태에 이른 것이다.


평등을 구현하고자 하였던 사회주의의 시도가 실패하였던 반면에 2차 세계대전 이후로 미국이 번영하면서 민주주의는 보편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너도 나도 민주주의를 자칭하는 상황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민주주의인지 묻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나, 대의제 민주주의가 민주주의인지, 대의제 민주주의가 인민의 자치를 어느 정도나 구현하고 있는지 따져묻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대의제 민주주의의 핵심은 선거와 정당이다. 인민은 선거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지도자를 교체하고, 지도자를 끌어내리기까지 할 수 있다. 지도자는 인민의 여론을 고려하여 정책을 집행하고 정당은 인민의 의사를 반영하여 선택지를 제시한다. 비록 대의제 민주주의가 바뵈프와 평등파의 민주주의와는 관련이 없었고, 정치적 정당성을 끌어내기 위한 기만으로서 시작되었지만, 투표권의 확산으로 도래한 대중민주정으로 인해 대의제 민주주의는 최소한이나마 인민의 의사를 반영하게끔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역사, 곧 민주주의에 대한 사유는 공공선을 추구하는 공동체에 대한 사유와 함께 전개되어왔다. 그렇다면 민주주의에 관한 탐구는 어떤 공동체를 만들 것인지, 어떤 공동체가 좋은 공동체인지와 같은 국가와 정치체제에 대한 물음으로 이어져야 한다. 그 시작으로 플라톤의 <국가>를 해설한 <플라톤, 현실국가를 캐묻다>가 적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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