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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한집 5
윤지운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윤지운 작가의 『파한집破閑集』을 대하면 이 제목을 학교에서 언젠가 들은 것 같다는 생각에 사로잡힐지 모른다. 그 생각이 맞다. ‘파한집’은 고려시대에 글로 이름을 떨친 이인로의 문집 제목으로, ‘한가로움을 깨뜨리는 책’이라는 의미이다. 

 

깨어지다 1. 시대극이지만


고려시대 문집에서 이름을 빌렸으나 작품의 무대는 중국 당대 천보연간이다. 작가가 1권 부록에서 정리한 바에 따르면, 현종이 측실 양옥환을 귀비로 봉하고 예전의 현명함을 스스로 놓아버린 시기였다. 서기로는 700년대 중반쯤이 된다. 작가는 시대극이라는 이야기 틀에 걸맞게 그림도 새로이 맞추었다. 꺾이는 곳이 강조되는 펜선으로 저 옛날 붓그림의 흔적을 좇았다.

허나 『파한집』은 어디까지나 판타지. 당대 정세를 크게 다루지도 않거니와 시간 배경에 과도하게 얽매이지 않는다. 특히 개그가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시대극의 굴레에서 여유롭게 빠져나올 때가 많다. 주인공의 의뢰인이 주인공이 머무르는 집 앞에 텐트를 치고 자장면을 시켜먹는달지. 주인공에게 작업을 방해받은 기녀가 '남의 영업과 컬렉션‘을 망쳤다고 소리를 친달지. 큰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선에서 등장하는 시대초월 개그는, 지금-여기에서 살아가는 독자에게 웃음을 안겨 준다. 

 
깨어지다 2. 한 팀이지만


주인공이 두 명이다. 백언伯言(본 이름은 ‘주유周瑜’)과 호연淏淵(본 이름은 ‘원위元韋’). 백언은 귀신을 물리치고 부적을 쓰는 일로 먹고 사는 도사다. 호연은 신월晨月이라는 귀검을 들고 백언을 돕는다. 이 두 청년은 각지를 떠돌며 빼어난 실력으로 주가를 높이고 있다. 분명 훌륭한 콤비다.

사실 둘은 언뜻 보기에 참 안 어울린다. 백언은 속에 있는 말을 거침없이 내뱉는다. 의뢰인에게 존대하는 법이 없으며 돈 왕창 벌어 기루에 좍 뿌리는 게 낙이다. 호연은 정확히 그 반대다. 백언이 벌인 일을 매번 수습해야 하는 호연의 처지가 딱하기 그지없다. 호연에게 더 큰 비극이라면, 지켜보는 독자 입장에선 둘이 아웅다웅 티격태격하는 모양새가 퍽 즐겁다는 것이다. 그러니 어쩌랴. 계속 함께 있는 수 밖에.


깨어지다 3. 사람이지만


흔히들 ‘사람답다’는 표현을 쓴다. 이성적이다, 분별력 있다, 예의를 지킨다 등등의 표현과 바꾸어 쓸 수 있겠다. 백언과 호연이 상대하는 귀신들은 사람다움과는 한참 거리가 먼 존재다. 사람에 해 끼치기를 저어하지 않으니 얼른 붙잡아 성불시켜야 한다.

하지만 애초에 귀신이 나타난 사연을 볼작시면 문제가 그리 단순치 않다. 바람난 남편과 간악한 시어머니가 선한 며느리를 죽여 원귀로 만들었다. 관찰사가 술자리에서 물에다 독을 풀어 삼백년 수련한 교룡을 또한 같은 운명으로 만들어 놓았다. 사람은 때로 전혀 사람답지 못하다. 어리석고 유혹에 쉽게 빠지며 도리 따위 무시해 버린다. 그렇다면 인간과 귀鬼의 경계는 어디쯤이고, 진정 사람다움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깨어지다 4. 옛이야기지만



이 작품은 짧은 에피소드로 이어지는 구성을 취하는데, 이따금씩 익숙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심청전’, ‘옹고집전’, ‘선녀와 나무꾼’ 등등.『광고금오행기』, 『요재지의』등에서 따 온 에피소드도 있으니 중국 고전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반가울 거리가 많을 것이다. 이들 원작은 다수의 옛이야기가 그러하듯 대체로 권선징악을 마무리로 둔다.

그 마무리는 『파한집』속에서 여지없이 깨어진다. 작가는 옛이야기의 뒷면을 본다. 심청이 기나긴 아버지 병수발에 지쳤다고 해도. 나무꾼이 부인으로서의 선녀보다 천녀로서의 선녀를 더 사랑했다고 해도 쉽게 도리질 칠 수가 없다. 외려 그 편이 더 진실에 가까우리라 끄덕이게 된다. 언제나 비극으로 치닫는 작품 속 이야기를 계속 읽어낸 독자라면 아마 알고 있을 것이다. 누구나 마음 한 구석에 독을 품었다는 사실을. 하여 세상 한 구석 또한 마냥 슬프다는 사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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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한집』은 '독자만화대상 2007'의 대상 부문 본선 진출작이다(다른 진출작 목록은 여기에서. 독만상 공식 홈페이지: http://comicreader.org/2007/vote/vote_main_01.php). 투표에 참여하지 못한 것이 죄스러워 뒷북으로나마 리뷰를 쓰고 있다. 본선 진출작 가운데 챙겨본 작품들만이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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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엘 Ciel 8
임주연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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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낮의 환희여! Daylight Delight!'는 이 작품의 주인공인 이비엔 마그놀리아가 쓰는 마법 주문이다. 그는 (마법을 사용하는 여성-이라는 의미에서) 마녀고, 로우드 마법학교의 우등생이며, 시민을 마수의 손아귀에서 구해내는 펜타곤 크라이시스 클럽의 멤버다. 첫머리에서부터 들통났다시피 이비엔이 펼치는 이야기 『CIEL(씨엘- 하늘을 뜻하는 프랑스어)』은 판타지 장르에 속한다.

판타지는 다른 어느 장르보다도 폼이 중요하다. 내가 발붙인 이 세계를 두고 굳이 새 세계를 찾아간다면, 눈이 휘둥그래질만한 곳이어야 의미있지 않겠는가. 여성 작가의 판타지 만화는 특히 미려한 비주얼이 전면에 부각되는 경우가 많다. 장르가 아름다움을 보장한다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니겠다.

『CIEL』의 장면장면도 참 아름답다. 판타지인 만큼 배경이나 특수효과 등이 눈을 사로잡을 수도 있겠는데. 이 작품에선 주로 미형 캐릭터가 마음을 훈훈케 한다. 학교 안의 2대 미녀로 소문난 이비엔과 그의 파트너 라리에트는 물론이요, 동급생 제뉴어리도 소녀심에 불지르는 미소년이다. 그의 단짝 도터도, 그들의 마법교사 크로히텐도 훌륭한 미남. 배경보다 인물이 도드라지는 연출이 대다수인지라, 어여쁜 교복+가느다란 펜선으로 무장한 인물들을 내내 흐뭇하게 감상할 수 있다.

인물 사이의 관계 또한 흥미진진하다. 백합 코드(여성간의 복잡미묘한 마음을 다룬)와 야오이 코드(남성간의… 이하동문)와 일반(?) 로맨스 코드가 전부 들어있다. 게다가 각 코드 애호가가 충분히 상상을 펼칠 정도, 비애호가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을 정도의 선을 지킨다. 초점 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로 읽히는 재미를 선사한다.

인간관계에서는 연애감정 못지 않게 유대감도 중요할진대, 『CIEL』은 이 또한 주의깊게 다룬다. 외로운 어린 시절을 견뎌낸 사람들이 기숙학교에서 만난다. 목숨이 오가는 힘겨운 나날을 함께 헤치며 자신의 능력만이 상대를 구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비엔과 라리에트, 제뉴어리와 도터는 그리도 애틋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네들을 항상 뒤에서 지키는 크로히텐까지도. '그런 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바랐던 '결코 혼자 두진 않겠다는 영원한 약속을'(3권), 기실 우리 모두의 꿈을, 『CIEL』의 인물들은 질투나도록 보여 준다.

허나 이 선남선녀들도 때로는 배경에 압도된다. 『CIEL』이 무대 배경의 근간으로 삼는 근대 유럽 자체도 이국적인 화려함을 담고 있지만, 작가는 자연 풍광이 얼마나 신비로운지를 매우 공들여 묘사한다. '칠흑의 밤에 내리는 선연한 은빛의 한낮 비'(3권), '포플러 나뭇잎이 은화처럼 휩쓸리는 무거운 바람소리'(6권) 등의 나레이션은 만화의 분위기 조성에 글이 그림 못잖게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대사와 나레이션이 대체로 간결명료한 편이라 저 시적인 묘사가 더욱 돋보인다.

그러고 보면 자연의 아름다움과 이 작품의 아름다움은 통하는 구석이 있다. 나뭇가지 끝에 매달려 있던 꽃은 어느 순간 바닥흙에 뒤엉켜 버리므로 더 아름다운 법이다. 모든 것은 결국 끝을 맞는다.『CIEL』의 부제 'The Last Autumn Story'는 '마지막'이라는 단어가 주는 씁쓸하고 달콤한 여운을 담고 있다. 이비엔의 발랄함과 작가의 개그센스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에는 쓸쓸한 기운이 맴돈다.

이야기의 기둥, 이비엔의 생애가 매우 짧으리라는 것이 작품 속에서 여러 번 알려졌다. 『CIEL』은 이비엔의 이야기와 다른 인물의 이야기 사이를 오가며 진행되는데, 다른 인물의 운명도 그리 밝아뵈지 않는다. 왕국도 위기다. '고스 나이트'라는 이름의 비밀 결사가 왕국 안에 마수를 끌어들였다. 배후에는 쉽사리 물리치지 못할 존재가 버티고 있다. 이비엔네는 그 사실을 모른 채 여름 방학을 즐기느라 여념이 없다.

방학은 곧 끝난다. 인생의 한낮도 당연스레 지나가 버린다. 그렇더라도 어쩌랴. 바로 그 때문에 아름답다는 걸 안 이상은 그저 기원하는 수밖에. 부디 존재하는 동안 한껏 빛나기를. 모두 한낮의 환희처럼- 찬란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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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 2
톰톰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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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을 둘러보면 그런 사람 꼭 있다. 어떤 얘기도 재미나게 할 수 있는 부러운 능력의 소유자. 내 말엔 뚱하게 앉아 있던 사람들이 그가 말을꺼내자 왁자지껄 뒤집어지는 것이다. 게다가 나까지도 어느새 함께 웃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캠퍼스』를 지은 톰톰 작가가 바로 그 ‘능력자’이다. 5월과 함께 『캠퍼스』2권으로 다시 만나게 되었다.

고급스럽게 반짝이는 표지와 맑고 예쁜 컬러 일러스트에 감탄하고 나서부터는 심호흡을 한 번 하시길 권한다. 머잖아 피식피식 웃음이 비어질 테니까. “푸하하하!”를 연발하며 바닥을 치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요즘 한창 인기몰이중인 시추에이션 코미디, 즉 시트콤에 열광하는 분들에겐 더욱 확실한 재미를 선사한다.

시트콤을 좋아하는가? 그렇다면 선택하라

주인공은 소림여대 사학과에 다니는 여섯 명의 아가씨들이다. 후드티 마니아이자 만지생(만년지각생 또는 만화가지망생) 한비아, 소심한 양념녀 이가언, 꽃미소 속 촌철살인 소호, 동인소설계의 아이돌 옥석주, 유일한 남친보유자 변호사, 무심덤덤 베이시스트 심진우. 이 아가씨들은 여덟쪽짜리 이야기 안에서 여대생활을 적나라하게 내보인다.

‘시험 전날 갑자기 방청소하기’서부터 ‘남의 학생증 빌려 도서 대출하기’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다큐멘터리급 묘사가 줄줄이 이어진다. 굳이 여대가 아니라도, 여자 투성이인 곳에서 학교를 다녔다면 누구든 공감백배일 것이다. 비록 만화적으로 과장했을지언정 일상 구석구석을 포착한 시선은 매우 예리하다. 그림체도 한 몫 하는데, 일견 단순해 보여도 세부 묘사가 또렷하기 때문이다.

일상이 만든 웃음은 쉬이 마르지 않는다. 우리가 바로 일상의 주인공인 까닭이다. 친구들과 오래 전 일을 되새기듯 즐거움을 만끽하기를. 그것이『캠퍼스』의 가장 좋은 감상법이다. 2권에는 작가가 마련한 특별 선물도 있으니 직접 확인하시고, ‘믹스&매치의 고져스한 뷰우티’를 실감하시는 것도 좋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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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 왈츠 Dear Waltz 1
윤지운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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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엔 만화책이 참 많다. 후루룩 읽고 탁 덮은 뒤 산뜻하게 돌아서도 족할 책이 있는가 하면,『Dear Waltz』처럼 그 삼단계를 밟기가 영 불가능한 책이 있다. 두고두고 생각할 거리가 여럿이다.

 

1. 먼저, 가족에 대해

 

『Dear Waltz』의 주인공들은 모두 독특한 가정환경 속에서 지내 왔다. 게다가 하나같이 자신의 피붙이를 좋아하지 못한다. 가족이 축복인가 저주인가 물으면 저주에 가깝다고 답할 만한 형편이다. 특히 여주인공 미향이는 집안 사람들과 하하호호 웃는 일상을 찾아 '여행'을 결심할 정도였으니 말 다했다. 이쯤되면 궁금해진다. 주인공들은 언젠가 진짜 가족과 진심으로 웃을 수 있을까. 어떤 여정을 거쳐 무슨 결론에 이를까.『Dear Waltz』의 마지막 장을 덮은 뒤엔 가정이 어떤 의미로든 다시 새겨지지 않을까.


2. 상처에 대해

 

자잘하게 항상 상처받는 것과 가끔 크게 뒤통수 맞는 것. 둘 중 어느 쪽이 더 견딜 만 할까? 이른바 '빈도와 깊이'의 문제다. 누구나 쉽게 버리지 못할 약점 하나쯤은 갖고 있다. 사람들은 타인의 약점을 자주 조금씩 들추어 내거나 한 방에 크게 터뜨려 버리거나 한다. 그 공격에 당당히 맞설 땐 어떤 태도를 가져야 좋을까. 상처를 간직한 인물들을 따라가노라면 아마 답을 구할 수 있겠지만, 역시나 찾아가는 길이 녹록치는 않겠지 싶다.


3. 러브라인에 대해!

 

어쩔 수 없이 궁금하다.『Dear Waltz』의 주인공 서미향과 채린지, 강세겸과 강세휴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특히 러브 라인 면에서! 지금은 린지와 세휴가 사귀고 있으나 생은 언제나 예측불허. '순정만화의 학원 통폐합원칙'에 따라 미향이와 린지, 세겸이는 무려 같은 반이 되었다. 세겸이와 세휴는 형제간이고 미향이는 그네 집에 얹혀 사는 중이다. 한창청춘 선남선녀가 같은 공간에 있으니 사랑의 작대기 놓이는 건 당연한데, 문제는 그 방향이다. 아직은 초반인지라 가능성이 너무 활짝 열려 있다. 윤지운 작가가 특유의 알쏭달쏭 라인으로 독자를 쥐었다 풀었다 하기로 유명하니 더더욱 머리 아프다.


4. 그리고 대사에 대해

 

윤지운 작가의 대사는 대관절 왜 이다지도 재미나는 걸까? 기억해 두었다가 써먹어야지 다짐한 대사가 한 둘 아니다. "다짜고짜생판 남의 집에 머리를 디밀어? 이거 무지하게 뻔뻔하네?"라는 린지의 대사를 세겸이가 받아친다. "야, 넌 뇌하고 입이 고속도로냐? 필터 같은 거 없어?" - 푸?! 인물을 둘러싼 안타까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내내 웃음을 만들어 준다. 여러분도『Dear Waltz』를 보신다면 아마도 웃게 될 것이다. 표지에서 산뜻하게 독자를 맞는 미향이처럼. 좀 더 자주 웃고 싶으신 분들께는 웹진 슈가(www.isugar.co.kr) 방문을 권해 드린다. 매월 20일에 업데이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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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펫숍 오브 호러즈 Petshop of Horrors 3
아키노 마츠리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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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로 시작하는 단어에는 무엇이 있을까? 

여러분이 방금 떠올린 단어들의 상당수가, 한 만화 속 이야기의 이름이었다. 미국 차이나타운에서 펫숍을 운영하는 정체불명 꽃미남 D백작. 어둡고 슬픈 욕망에 이끌려 그 펫숍을 찾아가는 사람들. 펫숍 안 깊숙한 곳에 자리잡은 불가사의 생명체들. 펫과 공존하지 못한 인간에겐 반드시 비극이 찾아왔다. 옴니버스 스토리의 소제목은 모두 D로 시작하는 단어였다.

아키노 마츠리의 대표작 『펫숍 오브 호러즈』가 바로 그 작품이다. 10권으로 완결되자 아쉬워하고 그리워하는 독자가 많았다. 원성섞인 바람이 작가에게 가 닿았던지, D백작이 새로운 이야기를 들고 다시 찾아왔다.『신 펫숍 오브 호러즈』로. 벌써 단행본이 3권까지 나와 있다. 여전히 소제목은 D자 돌림이지만 무대가 달라졌다.

새 가게는 무엇이 존재하든 수상쩍지 않을 거리, 일본 가부키쵸에 자리잡았다. 사람들은 속속 찾아오고 D백작은 마음에 든 손님에 한해 숍의 ‘안쪽’을 공개한다. 분명 펫숍에 들렀으나 어째 사람이 그득하다. 인신매매 어쩌구 하며 손님이 당황하기 무섭게 D백작의 차분한 미소와 설득이 이어진다. 정신 차렸을 땐 이미 계산 다 끝난 뒤.

D백작이 안으로 인도하는 사람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하나같이 마음에 큰 구멍이 뚫려 있다는 점. 때때로 이야기가 비극으로 치달을지언정, 펫은 잠시나마 구멍을 메꿔줄 위안이자 희망이 된다. 인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D백작의 행동 치곤 이상하다.  다른 생물을 존중할 줄 모른다고 인간 비난에 매양 열올리지 않던가.

허나 D백작 가라사대- 모든 생명은 똑같이 귀한 법. 단지 하나의 동물에 불과한 인간에겐 그도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이 들지 않을까. 끝인 줄 알았던 이야기가 다시금 환영을 받는 것도, D백작의 조심스러운 연민을 눈치챈 독자가 분명 많았기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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