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양피지 - 캅베드
헤르메스 김 지음 / 살림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소망에 관한 이야기다.

직업이 없는 사람보다 믿음이 없는 사람이 더 비루하며,

돈이 없는 사람보다 소망이 없는 사람이 더 가난하다며 믿음과 소망을 가지라고 이야기한다.  p274

 

더불어 공경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공경은 상대에게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바치는 정성이다. p226

 

공경의 세가지 방법은

첫째, 공경하는 대상의 말을 잘 듣는 것이다.

둘째, 공경하는 대상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셋째, 설사 그렇지 않더라도 마치 그런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p55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이해할 수록 더 많은 수확을 얻는다.

 

사람에게는 공경해야 할 것이 세가지 있다.

하나는 자기 자신이요,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이요, 또 하나는 신이다.

사람이 자기 자신을 공경하면 행복을 얻는다. 왜냐하면 행복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말을 잘 듣고 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고, 자기 자신이 설사 그렇지 않더라도 마치

그런것 처럼 믿어야 한다. 그러면 행복을 얻을수 있다.        p93

 

내가 만든 세상에서~

나 자신으로 사는 행운...

자신감 넘치고,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은 나를 공경하는 것이다.    p123

 

행복이란...

한 인간이 가진 외적 조건보다는 내적 능력에서 나오는 감정이다.

그래서 사람은 행복해지려면 다른 무엇보다 스스로 행복을 가꾸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p162

 

 

주인공은 여기에서 성공한 사람으로 나오지만 행복한 사람은 아닌것 같다.

우리는 대부분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어떻게 해야 행복해 질 것인가?

 

자기계발서이자 성공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인줄 알았다.

근데 그와 동시에 자신을 신뢰하고 사랑하며 공경하라고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신도 공경하라고 한다.

자연을 거스리지 마라고 한다.

행복은 눈에 보이는게 아니라고도 한다.

 

우리는 아니 나는 인간이 가진 외적조건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면서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어느 순간부터 좀더 넓은집 큰차 이런 것들이 중요하게 자리잡았는지는 모르겠다.

 

행복은 스스로 가꾸고 즐길수 있는 능력을 기르면 저절로 따라 오는 것이라고 한다.

스스로 가꾸고 즐길 수 있는 능력......

 

내가 간절히 소망하는 것은 무엇인가?

욕망이 아닌...

 

신은 우리가 세상의 쾌락을 늘여 나가기 보다는 고통을 줄여 나가길 바랄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굶주림, 가난, 질병, 전쟁 같은 것들을 줄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일을 신은 기뻐할 것이라는 말이지요.  p266

 

이 책은 우리의 관심과 소망을 자기 자신보다 타인에게

그리고 좀더 시선을 넓혀 굶주리고 가난하고 병들어 죽어가는 사람을 도와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에 소망을 두었을때 행복해 질 수 있다고 한다.

 

나는 저자의 관점에 박수를 보낸다.

어찌이리 핵심을 콕 찝어 글을 썼는지.....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