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빛을 그린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
제인 로고이스카.패트릭 베이드 지음, 오승희 옮김 / 한경arte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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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림트는 우리에게 황금빛의 '키스'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의 그림들이 전부 키스 같은 건 아니다. 오히려 자유분방한 묘사와 일상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 성의식을 보여주는 화풍 때문에 평론가나 대중으로부터 수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정통 예술을 하는 예술가들의 입장에서도 그의 그림은 탐탁치 않았고 '예술'이라는 것을 하는 데 제약이 걸리는 것을 참을 수 없었던 그는 뜻이 맞는 예술가들과 함께 '분리파'를 시작함으로써 그들만의 개성 넘치는 작품을 시대적 장르로써 존중받도록 만든다. 


그는 장식 예술의 대가로써 캔버스의 어떤 여백이라도 의미없이 놔두지 않았다. 그의 방식은 에곤 실레가 제자로 있었을 때 기본기로써 가르치기도 했고 향후 실레가 장식 예술 기반의 작품을 만드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장식예술에 빠진 시기의 그의 작품들은 놀라울 정도로 화려하고 마치 빛이 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물론 그의 작품도 에곤 실레처럼 성적인 의미를 담아내기도 했지만, 그의 시선은 모델이 연기하는 감정을 최대한으로 보여주려고 했고 분홍, 파랑, 나아가 황금색까지 장식적인 색감을 활용함으로써 그림의 다채로움을 더했다. 대신 그는 남성보다는 여성 묘사에 더 집중했다. 


주변에 지인이 많거나 본인 스스로를 대중에 노출시켰던 예술가들은 생애에 대해 상세하고 사실에 가까운 회상, 회고 등이 쏟아져 나오는데, 클림트는 개인적인 부분을 거의 오픈하지 않아 모든 모델과 관계하는 호색한이라는 평가와 집에만 박혀있는 은둔형 예술가라는 증언이 동시에 나온다고 한다. 무엇이 진실인지 우리가 알 길은 없지만, 작품의 양도 많고 대작들도 다수 존재하는 것을 보면 은둔형 예술가에 조금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클림트 하면 장식적인 인물화를 떠올리지만, 그는 고대 그리스 신화나 이집트, 일본 미술에서도 영감을 얻고 다양한 화풍을 가졌으며 풍경화를 멋지게 그려내기도 했다. 그의 예술이 얼마나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내년 3월 3일까지 진행되는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전시회에서 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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