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돌파하는 과학 - 불확실한 세상에서 끝내 답을 찾는 과학의 힘
용문중 지음, 권석준 감수 / 더퀘스트 / 2024년 10월
평점 :
불확실한 세상에서 답을 찾아가는 과학의 힘에 관한 이야기. 작가는 과학의 역사와 물화생지의 기본적인 개념들, 관련된 학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과학이 현대로 이어져오기까지 겪은 수많은 역경과 고난 그리고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물론 이 책은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수학/물리학적인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이 책의 본질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한다기 보다는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권유하는 데 있다.
과학자들이 과학적 사실을 발견하고 개념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호기심과 탐구정신이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가? 다른 조건에서도 동일한가?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인간의 과학은 발전했고 계속 진행 중이다. 별이 예쁘다, 하고 지나치는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별의 움직임에 의문을 갖고 관찰했던 사람들이 오늘날의 우주물리학의 기틀이 되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과학적 순간들은 빛이 나며, 과학자 본인들뿐 아니라 우리에게도 즐거움을 선물한다. 과학이 있기에 현재 우리가 느끼는 즐거움이 있음을 인식하고, 그것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그때부터 과학을 공부해도 늦지 않다. 과학은 종교사회에선 박해를 받기도, 오해를 받고 대중들에게 외면당하기도 했지만 과학적 진리는 시간이 지나도 결국 그 가치를 인정받았고 우리 곁에 함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