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힘 - 인생의 무기가 되는 12가지 최소한의 수학도구
올리버 존슨 지음, 노태복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라는 단어를 보면 재미있겠다 말하는 사람보다는 몸서리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을 것이다. 그건 수학을 문제집으로만 접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어릴 적부터 수학이 우리의 인생을 살고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는지, 도움을 넘어 일상 그 자체인지 인지하고 실생활에서 배우며 살았더라면 아마도 더 수학을 좋아하지 않았을까 싶다. 


팬데믹을 거치면서 통계와 수치에 익숙해졌고, 게임, 주식 때문에 그래프를 보게 되었으며, 확률을 통해 각종 사건들을 예방하거나 분석하는 습관이 점점 퍼지고 있다. 무언가를 바라보는 시각의 형태는 다양하고, 수학도 그 중 하나다. 다양한 학문들은 각각의 역할이 있는데, 수학은 현 상태가 어떤지 정확하게 바라보게 해주는 도구로써 작용한다. 100% 보장은 아니더라도 약간의 미래도 예측해볼 수 있다. 


그러나 수학도 주관적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입맛대로 데이터를 골라 보여주는 행태는 평소에도 거를 필요가 있다. 착각에 빠지거나 속임당하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한 행동이고 그것을 위해 우리는 어느 정도 수학과 친해지고 수학을 기반으로 의심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생활속에 자리한 수학과 우리가 흔히 범하는 오류를 정리해서 알려주며 앞으로의 삶을 지혜롭게 살아갈 팁을 건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