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자를 위한 종교
알랭 드 보통 지음, 박중서 옮김 / 청미래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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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 철학자라고 불리는 알랭드 보통의 책들을 좋아합니다.  철학에 관심은 있지만 어려움을 느끼는 저로서는 대중 철학, 일상에서 발견하는 생활의 철학을 이야기 하는 알랭드 보통의 책이 기호에 맞거든요. 비록 그의 책을 천천히 읽어야 이해를 하는 수준이긴 하지만요.

알랭드 보통은 유대교 집안에서 태어나 무신론자가 되었다고 고백하고 있는데요, 저하고 비슷한 면이어서 더 호감이 가네요.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교회를 열심히 다녔으나 교회에 환멸을 느껴서 지금은 무신론자거든요.

  사실 따지고 보자면 무신론자를 위한 종교라는 말은 말이 안되는 말이죠. 술마시고 운전은 했으나 음주운전은 아닌 자를 위한 안전운전처럼. 그러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해석은 문학적 아이러니라는 것을 설명 안해도 모두 아실것이고, 이 제목은 바로 신은 없다고 믿지만 종교를 믿는, 즉 종교의 장점들을 인간의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종교는 많은 비극을 낳아왔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기독교와 유대교, 이슬람교등 중동산 일신교들로 인한 생명의 희생을 나열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뻔히 알면서도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종교인과 신자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은 분명한 것입니다. 하지만 나쁜 측면만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니죠. 철학이 시대를 초월해 인간의 삶에 많은 교훈을 주듯이 종교도 마찬가지라는 거죠. 종교철학의 관점에서만 종교를 바라보는, 철학자 다운 시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몇몇의 성인이 행한 철학적 행로에 더해 수 많은 사람들의 지혜와 노하우가 더해져 값진 지혜를 만들어 내온 것도 역시 종교아니겠습니까?

 

허나 지금의 종교는 어떻습니까?

정말 취해야할 본질은 취하지 않고 표면적인 것, 종교집단 자체의 이권과 개인의 구원만 따지고 있질 않습니까?

 

  종교와 자본이 더해져 종교의 진리가 아닌 상품화된 가치를 판매하는 잡상인 내지 싸구려 영업사원으로 전락하고 내세의 삶을 판매하는 종교지도자, 그것에 현혹되 정작 중요한 가르침은 따르지 않고 양심과 죄를 몇푼의 헌금으로 탕감하려는 깊이 없는 신자들. 그것에 의해 발전되어가는 권력화 되가는 종교. 대한민국의 대형교회와 불교의 현실 아닙니까?

그렇지 않은 종교인들도 물론 있지만 내부의 이런 문제들을 비판하는 종교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내부의 암적인 것을 방관만 하면서 사람들이 종교를 비판하면 '다 그런것은 아니다'라는 변명만 주구장창 늘어놓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변명을 전자나 후자 모두 애용하고 있다는 거죠.

 

  제가 무신론자라서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는 것이 아닙니다. 종교인들도 한번 읽어보세요. 비록 알랭 드 보통은 무신론자의 입장에서 쓴것이지만 그가 말하고자 하는 종교의 본질과 장점들을 종교인들도 참고하고 자신의 신앙생활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교를 반대하는 서적으로 읽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신앙을 돈독히 하는 계기를 종교인이 아닌 제 3자의 관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배타적인 것은 모순이 많습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볼게 아니라 거슬리는 것도 보고 문제가 무엇인지, 왜 비판을 하는지 한번쯤 귀를 기울여 본다면 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행동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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