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결정성, 나로서 살아가는 힘 - 남들에게 휘둘리지 말고 당당하게 나 자신으로 살자, 2025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김은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3월
평점 :

여러분이 자기결정성 이론을 깊이 이해하여, 앞으로 온전히 '나 자신으로 살아가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24쪽
저자는 연세대학교에서 뇌과학 기반의 동기부여와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며 현재 연세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말하기와 토론' '학습 동기'등을 가르치는 인기 강좌 교수님이라고 해요.
이 책은 실제 강의에서 강조했던 행복은 핵심 가치를 다루며 나 자신을 돌아보며 당당하게 살기 위한 자기결정성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자기결정성 이론이 알려주는 행복의 핵심 조건 3가지>
1. 자율성 : 내 인생의 주인은 나다
2. 유능성 : 나의 일을 잘할 수 있다
3. 관계성 : 행복한 사람을 위한 가장 강력한 조건
어쩌면 우리가 가장 어려워하는 게 위 3가지가 아닌가 싶어요. 태어남과 동시에 자율성이 사라지고, 타인과 비교하며 내 부족한 점만 보게 되고, 모든 문제는 인간관계에서 비롯되잖아요.
저자는 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자신과의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말을 합니다. 관계의 성공은 '나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합니다.
내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며 자율성을 챙기고,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결이 맞는 사람들과 친밀하고 단단한 관계를 맺어가기!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세상. AI 시대에 강조되는 공감 능력.
책 말미에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한 공감 향상 전략 6가지을 다루고 있는데 예술을 통한 공감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최근에 읽고 있는 <린치핀>에서도 예술을 하며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는 예술가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서 마지막 문장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예술을 통하면 공감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독자에게 자기 삶을 설계하고 행복을 찾는 데 필요한 통찰을 제공하며, 개인의 내면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 행복의 열쇠임을 일깨워줍니다. 행복은 외부의 기준이 아닌 내면의 선택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닫는 뜻깊은 독서였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쓴 개인적인 감상평입니다.
#포뇨독서기록 #쌤앤파커스 #자기계발 #행복
#인간관계 #성공명언 #서평 #서평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