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어휘 - 모호한 감정을 선명하게 밝혀 내 삶을 살게 해주는 말 공부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오랫동안 '감정'을 깊숙이 파묻고 '이성'이라는 널빤지로 못을 쳐놓고 살았다. 이러는 동안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자기 삶의 나침반이다." -작가의 말

책을 읽고 리뷰를 쓰다 보면 늘 드는 생각이 있다. '이 책은 이래서 좋고 저 책은 저래서 싫은데 표현할 단어를 못 찾겠네!'하는 것. 좋고 싫음을 포함해 온도, 통각, 촉감, 빛을 나타내는 어휘들을 모아서 싹 살펴볼 수 있는 책이 바로 <감정 어휘>다.

나는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을 두루뭉술하게 표현하는 습관이 있는데, '나쁜 마음'이라고 생각되는 감정일수록 부끄럽거나 남이 알까 무서워지기 때문이다. 작가는 우리가 감정을 뭉뚱그리지 않고 알맞은 어휘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해지고 각 감정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를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감정에는 선도 악도 없다. 옳고 그름 역시 없으며 판단의 대상이 아니다. 자신이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것이 수치심이나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는 소리다. 마음의 고통은 감정이 아니라 자신이 생생하게 느끼는 감정을 숨기고 억누르고 부정하는 데서 생겨난다." -작가의 말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나는 아직 표현력이 부족한 저학년 아이들과 대화할 때가 많고, 이것은 때론 스무고개에 맞먹는 일이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짜증났어요', '좋았어요'하고 말하는 것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가며 대화하려고 노력했다. '그 친구가 얄미웠는데 오히려 먼저 토라지니 너는 그게 참 서운했겠구나'하고.

이 책은 감정에 대해 설명하는 장을 지나 온도, 통각, 촉감, 빛으로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는 감정들에 대해 살펴본다. 불안, 두려움, 시기와 질투 등 내가 느끼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감정을 느끼는 이유나 과정, 내가 취해야 할 자세에 대해 알아본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관련 어휘 목록이 있어 1000개가 넘는 단어를 통해 내가 느끼는 바를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나도 책을 읽으며 시시때때로 목록을 보고 여러 단어를 골라 나의 마음을 표현해 보았다. 그러는 과정에서 작가의 말에 나온 경험을 몸소 하게 된다. 내가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마음이 나에게 보내는 신호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감정이 나에게 나아길 길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며 남에게 다 드러낼 수 없는 감정을 나라도 자주 살펴보고 알아주자는 다짐을 하며 책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