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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천의 용, 공정한 교육은 가능한가 - 사회적 교육정책을 위한 경험적 소론
박성수 지음 / 공명 / 2021년 9월
평점 :
<개천의 용, 공정한 교육은 가능한가>는 교육학 배경의 교육부 공무원이었던 박성수 저자가 그동안 교육부와 이후 여러 대학의 사무국장으로 일 하면서 쌓은 식견을 담은 책이다. 교육 정책의 사회적 가치를 절감하는 저자는 양극화된 현재 교육 풍토에 우려를 나타내며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국가 경쟁력의 교육을 지향하기 위하여 오늘도 고심 중이라고 한다. 이 책은 그런 저자의 고민을 우리의 현재 입시 정책의 모형이 되는 미국 교육과 현재 우리 교육의 틀과 가치를 이룬 교육사의 얼개를 풀어내며 앞으로의 교육의 방향을 소신있게 밝힌다. 저자는 경쟁은 하되 의미있는 지적 경쟁을 좇고 그런 경쟁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사회적 교육 정책’을 꿈꾸며, 그 담론을 이 책에 담았다고 볼 수 있다.
개천의 용이 없는 현 실태를 우려하는 여러 목소리에 동의하는 저자는 책 도입에 바다의 용이라는 개념으로 포문을 연다. 소수인 바다의 용이 우리 사회내 주요 분야에서 제패하는 현상을 우려하며 우리 교육 문제의 대표격인 대학입시제도의 폐단을 지적하고 있다. 현재처럼 몇몇 대학 입학에 목표를 둔 과열된 입시 경쟁의 문제점을 줄이기 위하여 저자는 수능 성적의 지역별 계층별 결과의 공개를 요구한다. 이러한 자료를 공개하게 되면 정부는 특정 대학에 가려는 쏠림이 더 극에 달을 것이라고 우려한다고 한다. 하지만, 지역과 계층에 따른 교육격차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공개되면, 그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전략 수립이 가능하며 정부 또한 더 책임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내다 본다.
공정한 시험 제도에 대한 다수 국민의 요구로 우리는 4차 산업 혁명에 반하는 현재의 수능에 고착되어 있다. 저자는 과거 교육부에서 진로 교육을 맡아온 경험을 토대로 진로적성 중심 대입제도를 제안한다. 더불어 유의미한 지적 경쟁을 위한 지성 중심, 사회적 가치를 좇는 사회적 가치 중심의 틀을 포함한 사회적 입시제도이다. 현재 교육부가 준비 중인 고교학점제의 도입과 정착은 대학 교육의 생태계를 바꿀 수 있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본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하여 우리 국민의 ‘학습에 대한 열기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한다. 역사적으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다양한 명분으로 강조되었지만 21세기 또한 강조될 수 밖에 없는 배경에 저자는 좋은 교육을 통한 미래 세대의 행복한 삶이라는 가치이다. 사회적 교육 정책 아래에서 성장한 미래 세대의 앞날이 부모 세대의 안정적인 노후가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얼마 전 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수능이 21세기에 어울리는 교육 평가인지 여러 매체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전한다. 내년에 수험생이 되는 아이를 지켜보는 나는 공정한 시험으로 여겨지는 수능을 저자가 제안하는 지성 중심이나 진로적성 중심에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고민이 깊다. 저자의 제안 같은 대안적인 교육 모형을 알아가는 것은 즐거우나 우리 아이들의 현 교육은 느리게 바뀌고 있기에 안타까움이 가슴 한 켠에 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