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
허두영 지음 / 데이비드스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초여서 자기개발 관련서에 눈길이 가는 시기적 이유도 있겠지만 신간 <나는 오늘만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데일리 루틴> 에 더 눈길이 잡힌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위기 상황으로 우리의 일상이 여러모로 힘들어진 상황에서이다. 바이러스로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인 여러 상황에서 일상의 균형을 맞추기 참으로 힘들어진 요즘이다. 허두영 저자 역시 이사를 하고 바이러스 위기 상황의 연타를 맞으며 이전의 안정적인 생활이 흔들렸다고 고백한다. 저자는 정신적 방황을 끝내고 예전의 균형적인 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자신만을 위한 생활 프로젝트를 만듦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얻은 여러 깨달음과 가르침을 이 책에 담았다. 총 3부로, 루틴에 대한 개괄적인 해설로 책의 도입을 열고 루틴의 얼개를 분석하고 루틴을 나에게 효율적으로 맞춤하는 과정의 세세한 단계와 큰 틀 세우기를 다루고 있다.


여러 국내외 유명인의 갖가지 유형화된 루틴을 소개한 저자는 나만의 루틴 점수를 파악해 보자고 한다.(52~53쪽) 총 20가지 항목의 5점 척도인 진단표를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 보고 표기한다.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면 훌륭한 루틴 설계자라고 한다. 내 점수와 함께 잘 하고 있는 루틴, 개선점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후속 작업은 필수이다. 이런 나의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하루 전체의 루틴 얼개를 여러 건강 연구 결과(상식)와 유명인을 참고하여 나만의 방식을 찾아가 보는 2부 내용에 독자는 자연스레 깊이 빠질 수 있다. 하루의 루틴 얼개와 더불어 9장 월요병 없는 주말 루틴, 10장 지루함 없는 운동 루틴을 챙긴 것도 이 책의 매력이다.


우리는 왜 루틴에 집착하는 것일까? 3부는 저자의 100세 인생 계획과 삶의 원칙 등이 소개된다. 우리가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내재화 하는 것은 종국적으로 잘 살기 위한 인생의 목표를 염두에 둔 것이다. 친구나 가족에게도 내 인생의 목표와 삶의 태도 등 구체적인 것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는 것이 쉽지 않다. 저자가 독자에게 용기있게 공개한 것들을 보면서 내 것과 비교해 본다. 그는 기독교인을 그의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세세한 인생 목표를 꾸리고 있다. 그의 강단 있는 삶의 자세가 부러울 정도이다. 요즘 내 삶에 만족감이 떨어진다면 내 매일에 문제가 있을 터이다. 이 책을 참고하여 새롭게 하루의 얼개를 짜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