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명아! 기본소득이 뭐야? - 어린이를 위한 기본소득 이야기
이선배 지음, 고은찬 그림 / 여우고개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문학자가 꿈인 재명이는 오로라를 보러 알래스카로 여행 가고 싶어 해요. 엄마를 조르지만 자동화로 일자리가 불안정한 엄마는 공부나 하라고 면박을 주네요. 우연히 온라인 검색중 재명이는 알래스카 오로라 관광 홍보 문구를 보고 반가워 합니다. 알래스카에서 열리는 세계 어린이 기본소득 대회에 한국 대표로 뽑혀서 알래스카로 초대된다는 대회 설명에 재명이는 조금씩 꿈에 다가가기 위해 좋아하는 지원이와 철희와 함께 모둠이 되어 열공 모드에 빠졌어요. 재명이는 오로라를 제눈으로 보고 싶어 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어린이 독서교육에 열심인 이선배 저자는 맛깔나는 글솜씨로 [재명아! 기본소득이 뭐야?]에서 기본소득이란 다소 낯설고 어려운 경제 개념을 잘 풀어서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쳐 줘요. 그리고 고은찬 저자는 재명이 가족을 친근하고 귀여운 그림에 담아서 다소 어려운 경제 논픽션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어린이 독자에게 다가가고 있구요.

작가의 말에서 저자는 기본소득을 재명이와 친구들을 통해서 소개할 수 있었던 배경에 ‘기본소득 한국 네트워크’의 도움이 컸다고 해요.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 덕택에(?) 다수의 어른들이 기본소득을 알게 되고 이런 재난 상황이 아니어도 가능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싶어요. 기본소득의 도입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펼쳐지기 좋은 시기라고 봐요. 미국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한 후보가 공약으로 선보이기까지 한 기본소득에 대해서 우리나라는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우리 아이들이 재명이와 친구들을 따라가다 보면 기본소득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어서 이 책이 참 고마워요. 덕분에 아이와 이야기 하며 저도 깊게 배운 느낌이에요.

책 속에서 나오는 인물과 지역 및 단체는 저자가 지어낸 설정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기본소득을 해오고, 도전하는 중이란 사실에 놀랍고 반갑더군요. 기본소득에 대해서 장밋빛 긍정만 보이지 않고 재명이 친구의 할아버지를 통해 기본소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담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균형된 시각을 제시해 주고 있다는 것도 좋군요. 저자 덕분에 아이와 기본소득을 어렵지 않고 흥미롭게 익힐 수 있어서 맘에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