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어쩌다 입을 닫았을까 - 아이와의 전쟁을 평화로 이끄는 파트너십 자녀교육
로스 W. 그린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사춘기 육아서만 보던 꽤 긴 독서 편식 시기가 지나자 원론적인 육아서로 돌아왔다.  생겼다. <우리 아이는 어쩌다 입을 닫았을까>라는 우리 제목이 사춘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 대상 육아서로 보이게 하지만 영어 원 제목이고 

10장의 제목인 ‘인간을 기른다는 것’에 내 관심이 집중된다.  미국 아동 심리학자 로스 W. 그린은 제일 마지막 장과 서두에 그의 인간에 대한 관점과 교육관을 담고 있다. 비록 짧지만 이  두 아이의 아버지로서, 여러 유형의 학교, 정신과 병동, 청소년 보호시설 및 소년원 등에 심리 자문해 온 아동 심리학자로서 겪은 구체적인 경험이 1장부터 9장까지의  우리 가정에서 겪을 법한 구체적인 사례로 재구성되어 그가 고안한 양육 모형 CPS(Collaborative & Proactive Solutions, 협력적 선행적 문제 해결법)로 독자에게 지면 강의를 하고 있다. 

아이를 낳아 키우는 부모에게 주어진 임무는 참으로 많다. 작고 구체적인 자조 기술에서부터 꿈과 진로를 안내해 주고 삶의 의의를 같이 모색해 가는 추상적인 과정까지 아이가 한 어른으로 다 자랄 때까지 끊임없는 수고의 시간이 필요하다. 저자는 구체적인 생활 규칙에 대한 이야기에도 빼놓지 않고 다루는 살뜰한 전문가이지만 부모에게 가장 처음으로 ‘아이가 성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를 묻는다. 아이의 능력, 기호, 신념, 가치관, 개성, 목표, 방향 등 아이 스스로 알고, 그 모습을 받아들이고,  이런 모습에 맞는 삶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삶이라는 데 이견을 달 이는 없다. 하지만 우리 부모는 먼저 경험한 인생 선배라는 위치로 아이에게 부모 자신의 기대를 투영해 키우고 싶어한다. 부모는 아이가 제 모습에 맞게 살게 돕는 것과 자신의 기대(영향력)사이에서 양육의 매 순간마다 고민하게 된다. 우리는 아이가 보이는 문제 행동 자체에 집중해서 접근하기 쉽고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에는 별 관심이 없다. 다수의 부모가 그렇게 크지 못한 탓도 있다는 저자의 지적에 정말 공감하게 된다. 아이의 문제 행동을 고치는 것에만 집중해서 상벌제도를 이용하는 것에 익숙하다. 대개의 부모가 편하고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적용하게 되는 육아법의 기본이다. 그 상벌제도가 이제 아이를 변하게 하지 못하는 시점에 부모는 당혹스러워진다. 저자는 불안해 하는 부모들에게 아이가 보이는 문제들을 세 가지 A,B,C로 나눠서 생각해 보자고 한다. 플랜 A, 플랜 B, 플랜 C로 나눠서 부모의 불안은 내려두고 아이의 전인적인 성장 목표에 맞춰 한 숨 돌리고 구체적으로 접근해 보자고 한다. 5장에 플랜 B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재구성된 가정 사례에 잘 녹여져 있다. 

육아서를 읽는다는 것은 어떤 기술적인 방법의 도움을 얻는 선을 넘는다. 결국 사람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어떻게 나답게 잘 살 것인지 생각게 한다. 그런 후에 아이에게 눈길을 돌리면 내 기대가 아이의 마음을 반영한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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