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 세계 최고 경영사상가들의 50가지 생각
톰 피터스 외 지음, 데스 디어러브, 스튜어트 크레이너 엮음, 이윤진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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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경영 전문가 스튜어트 크레이너와 데스 디어러브는 조금 색다른 도전을 하기 위해 씽커스 50 재단을 만들고 격년마다 50인의 경영사상가 목록을 발표했다. 20세기까지 수많은 경영 사상가의 목록을 가져가 적이 없다. 그런 현실을 파악한 공동 창업자는 옥석의 경영 사상가를 발표하여 사람들에게 권하기 시작했다. [사장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세계 각지의 경영 사상가가 전하는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전하는 비밀스런 50통의 편지가 곳에 모여 있다. 바쁜 사장님들을 위해 미술관에서 좋은 그림 만나게 도와주는 큐레이터를 공동 창업자가 도모한 것이다.

 





50통의 편지를 쓴 필자는 대개 세계 굴지의 경영대학원 등의 교수거나 유명한 경영 관련서의 저자다. 4 산업 혁명을 앞두고 사상가들이 전하는 골격은 예상하듯이 AI 공존하는 경영인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AI 정량적인 수치화된 경쟁을 하기에는 당연 인간이 불리할 밖에 없다. 이런 냉혹한 현실에서 미세한 차이를 이뤄낸 기업체를 소개하며 사람 중심 등의 정성적인 부분에 여겨 보라고 한다.


특히 눈길을 잡은 경영 그루는 유럽에서 활동하는 알렉산드로 피오레, 분석보다 판단력을 키우라는 조언이다. 우리나라 가정에도 많이 쓰고 있는 네슬레의 네스프레소 머신의 마케팅 책임자가 정량적인 분석에 기대지 않고 정성적인 부분에 주목한 판단으로 네스프레소를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의 자리를 꿰차게 만들었다. 우리가 익히 아는 커피 브랜드가 처음 시장에 보였을 때는 많이 두려워한 아기 브랜드였던 사실이 흥미로웠고 시장에서 직관력을 발휘한 임원의 숨은 노력에 흥미로웠다. 아주 짧은 편지 속에서 사업의 중대사를 결정할 모든 과정을 없어서 아쉬운데 편지 말미에는 경영 사상가의 간단한 이력에 덧붙여져 있다. 관심 가는 그루의 저작을 살펴보는 확장 읽기를 하는 곁가지 놀이를 해도 좋을 같다. 창업자의 큐레이션 실력이 나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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