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영화
아비코 다케마루 지음, 권일영 옮김 / 포레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요네자와 호노부의 <바보의 엔드크레디트>를 읽고 비슷한 계열의 소설에 흥미를 느껴서 찾아보았다. <왜 에번스를 부르지 않았지?> <탐정영화> 등 몇 권이 있었는데, 기억해두고 뭐부터 읽을까 생각하다가 <탐정영화>와 연이 닿아서 먼저 읽게 되었다.

 

 

  <탐정영화>라는 탐정영화를 찍는 중에 감독이 사라졌다.

  개봉일은 1월 15일, 그 때에 맞춰서 영화를 개봉하지 못하면 도산한다. 감독이 실종이라는 사실이 밖으로 새어나가도 도산한다.

  결국, 남은 스태프와 배우들은 머리를 모아 영화의 결말을 구성해보기로 하는데.......

 

  추리소설을 읽으며 추론하는 과정들이 영화 결말을 추리하는 과정에 나와, 책을 읽는 내 모습이 오버랩되어 재미있다. 감독이 장치한 몇 가지 상황으로 범인을 제한할 수 있는 것도 흥미롭다(연기가 불가능한 배우라던가, 창문이 열리지 않는 세트 등). 다만 소설과 달리 영화이기 때문에 각 시퀀스를 상상하는 장면이 필요한데, 글자를 영상화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나는 영화를 상상하는 것이 힘들었다.

 

  하지만, <탐정영화>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소설 속에서 나오는 많은 영화이다. 영화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더욱 재미있을 듯 하고, 탐정영화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 있는 영화들을 찾아봐도 좋을 듯 하다.

 

  감독이 왜 사라졌는지는 짐작이 가능했지만, 영화의 결말을 알아내는 것은 실패했다. 초인적인 탐정은 없고, 기발한 트릭도 없지만 소소하게 흐름을 따라가는 재미가 있다.

 

 

2014.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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