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물쇠가 잠긴 방
기시 유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기시 유스케의 추리 단편집. 밀실을 주제로 <서 있는 남자>, <자물쇠가 잠긴 방>, <비뚤어진 상자>, <밀실극장> 총 네 편이 수록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밀실 극장>은 별로였지만, 나머지 세 편은 집중해서 읽었다. 네 편 다 밀실을 주제로 하고 있고, 그 중 세 편은 범인이나 범행동기보다 범행수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밀실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범행동기, 범인은 명확하게 드러나 있다. 그래서 내용은 상당히 압축된다. 한 마디로, 이 책이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어떻게 방이 밀실이 되었는가"이다.

 

  사실 밀실이라는 번거로운 일을 할 법한 이유는 '그 죽음이 자살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그래서 자신이 용의선상에 올라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외에는 별로 없다. 자살로 보이게 해야 하는 이유는 타살이라면 거의 틀림없이 자신이 용의선상에 올라가기 때문이다. 기시 유스케는 이런 부분은 쿨하게 드러내버린다. 글을 읽다 보면 범인과 동기는 명명백백하다. <비뚤어진 상자> 같은 경우는 아예 범인의 시점으로 시작해서, 대놓고 범인과 동기를 까발리고 시작한다. 그리하여 남은 것은 "어떻게 이 범행이 가능했는가"이다.

 

  범행수법 한 곳에 시선이 몰리니만큼, 수법이 허술하다면 책 또한 김 빠진 콜라처럼 미적지근했을 거다. 그 미적지근함이 없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글이 늘어지는 느낌 또한 없다. 시간이라는 새로운 축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과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단편도 있고, 공간감각을 시험하는 단편도 있다. 범행수법에 시선이 몰리니만큼 등장인물들은 다소 밋밋한 느낌을 주는데(심지어 탐정과 그 조수(?)마저도), 다 읽고 나면 묘하게 범행 자체가 범인의 특성과 매우 잘 부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참 깔끔한 단편집이다. 이런 단편집이 또 나왔으면 좋겠다.

 

 

20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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