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모자 미스터리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이기원 옮김 / 검은숲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을 접하다 보면 계속해 듣게 되는 이름이 몇 가지 있다. 그 중 하나가 엘러리 퀸이다. 엘러리 퀸은 추리소설작가의 이름이자(실제로는 사촌형제가 함께 만들어낸 작가의 필명이지만) 명탐정이자 추리소설가인 등장인물의 이름이기도 하다. 엘러리 퀸의 명성은 누누히 들었지만 책을 직접 접한 적은 의외로 없는데 왜인지는 잘 모르겠다. 너무 유명해서 이미 읽은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그럴까.

 

  다시금 엘러리 퀸에 관심을 가진 것은, 엘러리 퀸 전집이 검은숲 브랜드에서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난 뒤이다. 그래도 엘러리 퀸인데 읽어봐야지 하는 마음에서다. 기왕 시작할 거, 엘러리 퀸의 등장을 알리는 <로마 모자 미스터리>부터 읽어보자 싶었다.

 

  일단 책의 디자인이 깔끔하면서도 옛스런 느낌이 풍겨서 좋았다(책이 오래되어서 낡아 바랜 것처럼 여백 부분이 염색 처리되어 있다. 이런 디자인은 처음이라 신선했다. 그런데 띠지의 Q자 안에 있는 작가의 사진은 왠지 무섭다 ㅠㅠ 배경이 빨개서 그런가).

 

  변호사 몬테 필드가 로마 극장에서 연극을 보던 중 살해당한다. 흉기는 술병 안에 들어있던 독극물이고, 약간의 지식만으로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어서 범인을 특정할 수 없다. 특이점이라면 몬테 필드의 실크모자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극장 안에 있는 누구도 여분의 모자를 가지고 나가지 않았으며, 극장 내에서 실크 모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실크모자는 어디로 갔으며, 범인은 누구일까?

 

  범행이 일어나자마자 문을 닫아걸고 수사했기 때문에 '분명 범인은 그 안에 있는' 상태지만, 극장은 만석이었고 용의자들은 너무 많았다. 범행 흉기는 특이했지만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몬테 필드의 살인범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몇 가지 핵심적인 의문을 놓치지 않는 솜씨와 의문점을 해결할 만큼의 논리다. 작가는 친절하게 키워드를 제목에 명시해 놓았다. "모자".

 

  책 앞에는 사건 관련 인명 일람이 있고, 로마극장 평면도가 그려져 있다. 책을 읽기 전에 이 것을 보면 왠지 질리는 기분이 든다(사람도 너무 많아보이고, 극장도 너무 복잡해보인다). 그러나 본문을 읽다 보면 누가 누구인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이건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다.

 

  수수께끼는 매력적이고 수수께끼가 어이없이 풀리는 것을 막기 위해 작가가 고심한 흔적도 보이지만, 그리고 해답은 납득할 만한 것이었지만, 다 읽은 후에 약간의 아쉬움이 남았다.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 하나는 사람을 몰입시키는 가독성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는 것이고(한 번에 쭉 읽지 않고 여러 번을 끊어 읽었다), 다른 하나는 범인의 동기가 다소 터무니없어보인다는 사실이다(옛날 미국임을 감안하더라도 썩 납득이 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흥미로웠던 이유는, 역시 작가가 '독자에게 도전'할 만한 수수께끼이며 자신있게 내놓을 해답이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길게 이끌어온 수수께끼였지만 몇 가지 사실에 초점을 맞추면 문제는 단순해지고, 그래서 명쾌하다. 그것이 엘러리 퀸의 이름이 지금껏 사람들에게 오르내리는 이유일 것이다. 다음에는 엘러리 퀸이 또 어떤 문제를 들고 와서 도전할지 알아봐야겠다.

 

 

2012. 4.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