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스호퍼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사카 코타로 식 킬러 이야기. 처음에는 미적거리다가 후반에 가서는 후딱 읽었다. 이사카 코타로 소설은 초반은 느릿느릿한데 뒤로 갈수록 가속도가 붙는다.

  이사카 코타로의 글은 익숙한 소재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엉뚱한 곳을 잡고 휙 비틀어버린다. <그래스 호퍼>도 일반적인 플롯을 비튼다. 아내의 복수를 하려고 '영애'에 위장취업한 스즈키는 회사에서 대놓고 의심을 받고, 더군다나 복수의 대상을 다른 사람이 죽이는 것까지 목격한다. 스즈키는 그 사람을 쫓아가는데......

  소설 속 스즈키는 어영부영하다. 뒷골목과 어울리지 않는 어리숙함이 있다. 그래서인지 이야기의 핵심은 스즈키에게 있지 않다. 구지라, 스즈키, 세미의 시선에서 사건을 말하지만, 잘 보면 실제 이야기를 끌어가는 것은 구지라, 이사가오, 세미, 그리고 데리하라 일당이다. 그래서 뒷골목의 한판 싸움이라는 느낌이 든다. 

  킬러들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나오는 킬러들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헐리우드식의 멋지구리한 킬러와 참 다르다. 밀치기, 자살유도킬러, 그리고 일가족 몰살이 특기인 칼잡이... 어떻게 보면 우습지만 달리 보면 확실하게 의심을 피할 만한 특기들을 가지고 있다. 킬러들이 사람을 죽이는 방법은 대부분 우리가 뉴스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사건/사고/사망과 별 다를 게 없다.

  뒷세계의 이야기인데 어쩐지 내가 사는 세상의 글과도 다를 바가 없다. 도시가 인간을 미치게 한다는 말은 일견 일리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도시를 떠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데리하라와 데리하라 아들, 구지라, 세미가 없어졌어도 뒷세계는 잘 돌아갈 테고 생각해보면 뒷골목에서 손을 씻은 사람이 없다는 게 그런 일면을 보여준 것 같다는 생각은 내 착각인가. 

  등장인물의 말에 공감하거나 이입하기보다는 앞으로 얘기가 어떻게 흘러갈까에 집중하게 된다. 대화보다 행동, 캐릭터보다 스토리에 치중한 느낌이다.

 

2010.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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