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듀본의 기도 - 아주 특별한 기다림을 만나다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사카 코타로의 판타지적인 설정을 좋아한다. 현실을 배경으로, 딱, 어쩌면 있을 것도 같은 수준까지만 존재하는 판타지라서. <오듀본의 기도>에서도 어김없이 그런 설정이 나온다. 

  <오듀본의 기도>에서는 150여년 간 외부와 교류가 없는 섬 오기시마와 말하는 허수아비(더구나 미래도 알고 있는) 유고가 나온다. 허수아비가 나와서 그런지 읽는 내내 '오즈의 마법사'에 나온 허수아비가 생각났다. 하지만 걸어다니는, 소심한, 오즈의 허수아비와 달리 유고는 움직일 수 없고 어딘지 초연한, 섬의 신적인 존재다. 뇌도 있고.

  나는 미래가 보인다는 게 어떤 건지 짐작도 가지 않고 어떤 단체의 대들보가 된다는 것도 상상이 안 가서 유고의 심정을 잘 모르겠다. 하지만 나그네 비둘기를 위해서 사람들에게 각각 부탁을 해 결국 소네가와의 죽음을 만든 유고를 보고, 또 '유고는 새를 훨씬 좋아했다'는 본문의 말을 읽고서 인간이 특별하고 신이 인간을 위해 있다는 생각이 얼마나 큰 오만인지에 대해 생각해 봤다. 한 자리에 있으면서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유고가 처음으로 상항을 바꾸기 위해 (그 미래로 가기 위해) 사람들을 배치하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오듀본의 기도>는 이사카 코타로의 첫 책이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풋풋하고 거친 구석이 보인다. 한 권에 지나치게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는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 어쩌자는 거지, 하는 생각도 중간에 조금 들었는데 그 많은 수수께끼가 다 마무리가 된 걸 보며 좀 놀랐다. 많은 수수께끼 때문에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단번에 읽어버린 책이다.

  섬에 없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대답을 들었을 때 깜짝 놀랐다. 바깥 세상에는 없고 섬에는 있는 허수아비 유고가 없어지고, 바깥 세상에는 있고 섬에는 없는 음악이 들어왔다. 이제 오기시마 섬이 어떻게 변해갈지 궁금하다.
  

2010.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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