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문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2-7 링컨 라임 시리즈 7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사라진 마술사>가 너무 재미있어서 다시 링컨 라임 시리즈를 챙겨봐야지 하고 집어온 책. 다 읽고 나서 링컨 라임 시리즈는  ↗↘↗↘  이런 곡선을 그리나 싶었다. 처음에는 신기하고 재미있었는데 책장이 넘어갈수록 점점 맥이 빠진다. 

  링컨 라임 시리즈라고 보기에는 법의학이 너무 안 나오고, 활약하는 것도 캐서린 댄스고, 새로운 이 캐릭터와 심문법에 대해 알려주느라 태반이 설명조가 된다. 무엇보다 반전이 재미없었다. 다른 링컨 라임 시리즈처럼 반전에 반전에 반전이 거듭되는데, 이번 이야기에서는 반전을 만들어야 한다는 작가의 강박관념이 반전에서 느껴질 정도다. 별로 납득이 안 되는 느낌.

  S.S.밴 다인이 말한 추리소설의 법칙에 '최소한 1명은 죽어야 한다. 살인 사건 같은 중대한 범죄 없이 범인을 찾으라고 독자에게 몇 백 페이지의 글을 읽으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콜드 문>을 보면서 밴 다인의 말에 공감했다. 나는 이 책의 결말을 보고 좀 바보가 된 기분이었다.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열심히 쫓아왔지? 하는 느낌.

  전체적으로 캐서린 댄스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링컨 라임 시리즈의 지면을 할애한 느낌이다. 링컨 라임 시리즈에서 등장한 인물이 매력적이라 새 시리즈를 만든 게 아니라, 새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링컨 라임 시리즈를 이용한 느낌이다. 뭐, 나쁘지 않다. 홍보가 잠깐이었다면. 잠깐이 아니었기에 문제지.

  그나저나 새로운 시리즈로 눈을 돌린 걸 보면 링컨 라임의 수명이 거의 다 되었다는 걸까? 조금씩 라임의 활약이 줄어드는 느낌이고 시리즈가 비슷한 패턴이라 긴장감이 떨어지긴 했지만 아쉽다.

  <사라진 마술사>에 미스디렉션(눈속임)이 나왔다면 <콜드 문>에서는 *****가 나온다.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일을 하기위한 발판이 되는, 그런 뜻이다. 그러나 <사라진 마술사> 만큼 이 용어를 잘 활용하진 못한 것 같다. 

 

2010. 7. 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