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페어
하타 타케히코 지음, 김경인 옮김 / 북스토리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원제는 <추리소설>.
  개인적으로 엔터테인먼트 느낌이 강했다.
 
  줄거리 :
  공원에서 회사원과 여고생이 살해당한 채 발견된다. 회사원은 왼쪽 안구가 도려내진 채고, 현장에는 '불공정한 것은 누구인가?'라고 적힌 책갈피가 발견된다. 범인을 쫓는 속도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어떤 출판사의 문학신인상 수상파티에서 출판사 사람이 샴페인에 든 독을 마시고 죽는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살인과 똑같은 내용의 <추리소설 상권>이 각 출판사에 배달되고, 최저 3천만엔 이상으로 소설을 입찰하라는 범인의 요구가 전달된다. 출판사들이 계산기를 두드리며 수익 계산을 할 때 3차 살인으로 여대생이 죽고, <추리소설 중권>이 다시 출판사로 배달되어 오며 입찰액은 1억엔으로 늘어나는데.......
 
  속도가 빠르다. 추리소설이라고 하기에는 추리소설의 법칙을 깨부수고 있어서 추리소설같지 않은 느낌이다. 범인의 동기는 무엇인가? 범인이 남겨놓은 단서는 무엇인가? 탐정은 꼭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언페어> 속의 범인은 추리소설에서의 '공정성'과 '리얼리티'에 의문을 던진다. 실제로도 범인이 그런 걸 따질까? 추리소설을 읽으며 가끔 생각해 본 일이라서 흥미가 갔다. '추리소설이 현실에서도 가능한가?' 하는 것 말이다.
  사실 <추리소설>로 그런 의문을 던진 것 자체가 범인의 또다른 수단일지도 모르겠다. 책을 끝까지 읽고 나서 계속 범인의 손에 놀아났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마지막에 범행장소를 오픈했으니 '추리로 범인을 알아내지 못했어도' 결국 범인은 알 수 있게 되어 있었다. 결국 범인의 진짜 동기, '잊혀지지 않는, 자살같지 않은, 자살'은 실현된 것이다. 그런데 그 자살의 동기는 또 무엇일까?
 
  <언페어>는 말하자면 예고살인을 다루고 있는데, 살인보다는 오히려 출판사와 언론의 행태에 눈이 간다. 대필작가, 책의 질이 아닌 수익으로 따지는 출판사, 조작된 베스트셀러, 인지도를 걱정해 중소출판사가 원고를 요청하면 거절하는 이름난 작가들....... '잘 팔리는 쪽으로' 사실을 각색하여 방송으로 내보내는 언론들. <언페어>를 읽다보면 살인사건은 시청률을 확보해주는 하나의 오락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특히, 살인사건이 더 일어나야 <추리소설>의 몸값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며 계산기를 두드리는, 부수가 전부인 출판사들의 모습을 보면 말이다.
  범인의 동기는 혹시, 추악한 출판사 / 언론 / 인간의 모습을 드러내는 데 있었을까? 흥미진진 공들인 <추리소설>의 첫부분과는 달리 끝부분은 아주 김빠지는 내용이었다고 하니 말이다. '이걸 보려고 너희들은 살인을 기다렸어?' 하고.
  하지만 나는 범인이 싫다. 어쨌건간에 사람의 목숨을 수단으로 삼은 것도 이해가 안 가고, 사람을 죽이고 있는 건 자기면서 '너희들이 낙찰하지 않아 이 사람은 죽는다.'라고 하는 것도 우습다. 출판사와 언론 등도 살인방조죄 정도라면 범인은 살인자 아닌가. 다시 말해서 살인의 1차 책임은 살인범에게 있다. 자기 책임을 떠넘기는 발언이라 보면서 좀 우스웠다.
 
  이 글에서 범인을 쫓는 건 형사 유키히라 나츠미이다. '쓸데없이 미인, 검거율 1위, 살인 현장에 누워 피해자가 본 마지막 풍경을 느껴보는 행위, 쓰레기통인 집, 괴팍한 성격을 가진 여형사'라는 설정은 만화 혹은 라이트노벨 식의 있음직하지 않은 과장된 캐릭터를 떠올리게 한다. 이런 요소들이 사건 해결과 관련되는 게 아니라서 쓸데없는 설정으로 느껴진다. 사실 유키히라가 한 건 총을 쏘는 정도......; 그래서인지 소설보다는 영화나 드라마, 만화로 보는 쪽이 훨씬 즐거울 것 같다.
 
  소설을 읽는 중에 얘기가 여기저기 튀어나가서 힘들었다. 마치 영화/드라마 장면전환을 보는 것 같았다. 작가가 원래 극본/각본을 썼다니 어쩔 수 없나. 사실 지금도 내가 이야기를 제대로 읽었나 헛갈린다. 기대한 내용과 좀 다르기도 하고 내 생각과 달리 예고살인에서 오는 긴박감도 떨어지고, 진행에 아쉬운 점도 많아서 별 세 개 반이다.
 
 
 p.s. 부록으로 <언페어> 속에 나오는 책갈피가 같이 온다. '불공정한 것은 누구인가!' + 지문 땡땡땡 
 

 
2011.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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