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 번째로 읽는 아야츠지 유키토의 책. 미로관의 약 2배 되는 분량으로, 읽는 데 꽤 시간이 들었다.
 
  작품명 : 관 시리즈
  탐정 : 시마다 키요시
  조수 : (보통) 가와미나미 다카아키
  배경 : 나카무라 세이지가 지은 건물
 
  이라는 것을 <시계관의 살인>까지 와서야 알게 된 나는 너무 둔한 사람인 걸까. 하지만 <십각관의 살인>이나 <미로관의 살인>에서 그다지 두드러지는 사람이 안 보여서...
  
  시계관에서는 십각관처럼 시점이 둘로 나뉜다. 시계관 구관에 들어간 가와미나미 일행, 밖에서 사건 배경을 파는 시시야 카도미(=시마다 키요시의 필명).
  
  줄거리는 이렇다.
  초자연현상잡지 <카오스> 편집부에서 일하게 된 가와미나미는 나카무라 세이지가 지은 시게관의 유령을 취재하러 심령술사, 편집부 일행(3), W대학 미스터리 동호회(5)와 함께 시계관에 간다. 시마다는 가와미나미의 취재 사실을 알고, 시계관에 흥미가 일어 방문한다. 그 와중에 W대학 미스터리 동호회의 후쿠니시를 만난다. 시계관 구관에서는 심령술사가 실종되고 그에 이어 사람들이 하나씩 살해당하고, 사람들은 밀실이 된 시계관 구관에서 혼란에 빠지는데.......
  -> 죽은 사람 10명, 부상자 2명. 어마어마하게 죽고 다쳤다. 그래서인지 이걸 보면서 추리물이라기보다는 공포물 같은 느낌이 들었다. 건물이 사람을 집어삼키는 느낌이랄까;;
 
  관 시리즈의 특징은 '밝혀진 진상과는 다른 진실'인 것 같다. 셋 다 세상이 아는 범인과 진범이 다르다(진범의 위장). 그리고 배경인 저택의 기괴함. 근데 시계관에 왔으면 밀실이어도 "아 또 비밀통로 있나보네."라고 생각하고 긴장감을 안 가지게 되는데 트릭이 정말 거창하다. 한시간->50분이었다니! 

  그나저나 시마다는 다른 탐정들과는 달리 자신이 진실을 파악하고 범인에게 "넌 완전범죄가 아냐."라고 말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 같다. 상당히 독특한 해결방법이다. 보통은 법의 처벌을 받게 하거나, 모두에게 밝히거나, 어쨌든 액션을 취하는데 시마다는 좀 소극적이랄까.... 그런 면에서 독특하다.
 
  관 시리즈를 읽으면 읽을수록 탐정에게 감탄하게 되는 게 아니라 나카무라 세이지라는 기이한 건축가에 대해 감탄하게 된다. 정말 굉장하다. 건물이 배경이자 트릭인 만큼 묘사가 많은데, 그 건축물을 실지로 생각해보면 "이거 만든 사람 뭐 하는 사람?;; 상상력 짱인데......."라는 느낌이 든다. 천재는 천잰가 보다. 범인인 나는 이해할 수가 없어.
 
**  시마다 키요시의 종이접기 취미가 확실해진 듯. 십각관에도 그런 장면이 있었나? 
  
 

 
2011. 3.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