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우의 성
와다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들녘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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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백 명이 2만 대군을 맞서 싸워 성을 지켜낸다. 그 성을 지켜낸 총사령관은 얼간이라고 불리는 사람이었다. 이게 <노보우의 성>의 핵심 줄거리다.
 
  얼간이가 사실은 얼간이가 아니라 굉장한 사람이었다, 라는 설정은 어쩐지 매력을 준다. 약자가 강자를 이긴다(혹은 강자를 곤란하게 만든다), 라는 설정도 매력적이다. 그런 점에서 <노보우의 성>은 설정부터 매력적이다. 이 설정에 매력을 더하는 것은 이게 실화라는 점에 있다. <노보우의 성>은 역사 속에서 실제 있었던 일을 소설로 재구성한 책이다.
 
  그래서인지 소설의 서술방식은 상당히 재미있다. 3인칭이지만 말하는 이(작가)의 목소리가 참 강하다. 어떤 느낌이냐면 다큐멘터리의 나레이션을 맡고 있는 느낌이다. 역사적 사료를 들어서 설명하고, 미래의 일까지도 들어서 설명하고, 그런 식으로 흘러간다. 일본 역사에 대해서 아는 게 없는 내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살아있던 시대에 관한 글을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던 건 아무래도 이 서술방식 때문인 것 같다. 사소한 이야기까지 해 줘서 소설을 굉장히 편하게 읽을 수 있다.
 
  노보우의 성, 이니까 당연히 노보우(나리타 나가치카)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노보우의 이야기로 끝날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이야기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에서부터 시작한다. 다시 말해서 이시다 미쓰나리도 노보우 못지 않게 비중이 있다. '얜 착한 놈! 넌 나쁜 놈!'이라는 감정이 아니라 '그래서 얘기가 어떻게 될까~'에 집중하게 된다. 노보우의 입장을 마구 응원하게 되지 않는 구성이 재미있다. 그래서 어리둥절한 결말-대체 누가 이기고 누가 진 거야?-에도 그렇구나 하는 마음이 드는 것이다. 만약 노보우의 입장에서만 진행되었다면 결말을 그런 식으로 받아들이지 못했을 것이다. 어쩌면 굉장히 밍밍하게 보이기도 하는 결말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글 자체도 노보우라는 캐릭터와 닮아있다. 물에 물탄 듯, 술에 술탄 듯. 도량이 큰 건지 얼간이인 건지 알 수 없는 나리타 나가치카와 말이다. <노보우의 성>이라는 제목과 달리 노보우는 그다지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 그는 싸우자는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싸움은 장수들과 백성들이 했으며, 나리타 나가치카의 존재는 줄곧 희미하다. 그 희미한 존재감이 사람들이 그를 사랑하게 만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2011.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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