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8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고백>에 눈이 간 이유는 '딸을 죽인 범인은 이 중에 있습니다.'라는 카피 때문이었다. 처음에는 대충 훑어보고 말 셈이었는데, 마지막을 읽고 다시 처음부터 정독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는 복수물을 좋아하는데 이 글은 왜 이렇게 찜찜할까?"  

  나는 복수물을 좋아한다. 억울한 채로 있는 건 역시 억울하니까. <고백>은 복수에 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복수물 특유의 시원한 느낌 대신, 복수를 했는데도 외려 찜찜하기 짝이 없는 느낌이 든다.  그건 어쩌면 이 책이, 시점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를 돌아다니기 때문인 것 같다.  


  선생님 -> 반장 -> 가해자 2의 어머니 -> 가해자 2 -> 가해자 1 -> 선생님 
 

  각각의 장은 모두 독백 형식이다. 따라서 같은 상황을 다르게 보고 자기 합리화도 심하다. 범인만? 아니, 복수하려는 모리구치 유코 선생님도 마찬가지다. 

  선생님의 복수는 어머니의 복수이지만, 그 복수는 '학생을 갱생시키는 교사'로 치창되어 있다. 그건 어쩌면 '세상을 구하는 철부지 선생님'에 대한 반발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이게 자신의 행동을 직시하지 않는 걸(아이를 살해한 가해자 두 명 처럼)로 보였다. 복수는 보통 뜨거운 느낌이지만, 유코 선생님의 복수는, 어쩐지, 굉장히 차갑다.
 
  이야기의 구조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복수의 결과는 '어머니 살해'가 된다. 자식을 그렇게 만든 어머니가 더 잘못이라는 걸까?
 
  평이한 문장과 평의한 말인데 굉장히 흡인력있고 소름끼친다. 조근조근 후벼파는 느낌. 복수도 범죄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면, 확실히 전달됐다. 하지만 읽고 나서, 아무래도 좋은 느낌은 들지 않았다. 되새기고 있는 지금도 꽤 찜찜하다. 

  그렇게 되어야만 했을까? 왜 일이 그렇게 됐을까? 다른 방법은 없었을까? 용서하면 어떻게 됐을까? 다른 복수는 어땠을까? 법에 맡겼다면? 애들이 솔직하게 죄를 인정했다면 달라졌을까?   

  복잡한 이야기다. 
  
   


2010. 8. 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