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 게임 - 마일즈 보르코시건 시리즈 2 행복한책읽기 SF 총서 13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지음, 김상훈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마일즈 보르코시건 시리즈 2탄, <보르 게임>. 전작 <마일즈의 전쟁>을 읽고 무진장 무진장 마음에 들어서, 2탄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얼른 책장에 사 모셨다. 

  하지만 선뜻 손이 안 갔던 것은, <마일즈의 전쟁>이 너무 재미있었던 탓이다. 시리즈란 미묘하다. 전작과 너무 같으면 '재탕'이라는 느낌을 받고, 전작과 너무 다르면 '이거 싫어'라는 거부감이 든다.

  오늘 마음 먹고 집어든 <보르 게임>은 정말 좋았다.

  <마일즈의 전쟁>은 상승의 미학이다. 마일즈는 사기를 치고, 사람을 후리고, 사람을 말려들게 해서 점점 일을 크게 벌인다. 일이 커지는 것은 마일즈가 벌이는 '설마... 이게 먹힐까?'하는 일들이 모두 성공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미지를 보자면 <마일즈의 전쟁>은 점점 위로 솟구치는 느낌이다.

  그렇게 보자면, <보르 게임>은 상승이 아닌 하강이다. <마일즈의 전쟁>에서 마일즈 보르코시건이 보인 신기에 가까운 사람 후리기는, <보르 게임>에서는 거의 통하지 않는다. 마일즈가 택한 선택지는 점점 나쁜 답을 낸다. 마일즈는 뚝-뚝--뚝---하고 바닥으로 떨어진다. 그래서 점점 사건이 커진다. 마일즈의 재기넘치는 행동, 위기를 구렁이같이 은근슬쩍 벗어나는 그 솜씨를 기대하고 있다가 '어? 어? 어?'라고 멍하니 계속 책장을 넘기게 된다.

  하지만 <마일즈의 전쟁>과 <보르 게임>은 큰 공통점이 있다. 점-점--점---점----점----- 커지다가 한순간 빵! 하고 터지는 그 느낌이 정말이지 같다. 위로 솟아오르는지 아래로 떨어지는지 방향만 틀릴 뿐이지.

  무엇보다, 한 번 잡으면 앞으로 어찌될까 궁금해서 눈이 책장에서 안 떨어진다는 점이 똑같다.

  뭔가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정리가 잘 안된다. 그렇다기보다는 내용을 미리 언급하지 않고 자세하게 글을 남길 자신이 없다. 이 책에서 미리니름을 하는 건 왠지 다른 독자에게 죄를 짓는 것 같아서. 여기서 그만 끝.


2008.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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