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도연대 雨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이길진 옮김 / 솔출판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우부메의 여름>으로 유명한 교고쿠 나쓰히코의 이름을 들은 것은 벌써 몇 년 전이다. 그런데 나는 한 번도 그의 소설을 읽어본 적이 없었다. 요괴의 이름을 딴 제목부터 시작해서 왠지 공포와 가까울 것 같은 추리소설은 꺼려져서이다. 친구가 무척 좋아해서 읽어볼까 하는 생각을 안 한 것도 아니지만, <우부메의 여름> 첫 장을 펼쳐서 우부메 삽화를 본 순간 나는 당당히 "안 읽어!"를 외치며 외면해 버렸다.

  (내 편견일지도 모르는데) 단편은 장편보다 읽기가 덜 괴롭다. 잔인한 장면이나 복잡한 심리가 질질 끌지 않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단편이니까 긴장도 짧게 끝난다. 교고쿠 나쓰히코의 소설에 관심은 있는데, 장편은 아무래도 엄두가 안나고, 그냥저냥 있던 중에 <백기도연대 雨>를 발견한 것은 행운이라 할 만하다. 

  <백기도연대 雨>는 교고쿠 나쓰히코의 단편집이다. 총 세 편의 소설을 수록했다. 아마도 <우부메의 여름>을 비롯한 장편소설과 같은 등장인물을 공유하는 모양이다(읽어본적이 없으므로 잘 모르겠지만 일련의 책 설명과 서평들을 조합하여 본 결과 그런 것 같다). 

  배경은 1950년대, 에노키즈 레이지로라는 탐정이 주인공이다. 화자인 '나'는 처음에는 의뢰인으로, 나머지는 왜인지도 모르게 휘말린다.

  에노키즈가 주인공이기는 하고, 사건을 해결- 아니 격파하는 것도 에노키즈인데 등장은 별로 없다. 증요한 부분에 툭 나타나서 "와하하핫! 너희는 정말 바보 멍청이로구나!"라고 외치거나 "너희는 내 하인이다!"라고 외치거나 "나는 탐정이야, 탐정은 신이야! 나는 신이다!"라고 외쳐 주시기 때문에, 얼굴을 굳이 들이밀지 않아도 작품 전반에 강렬한 존재감을 미치고 있다.

  나는 그가 첫 등장을 해서,

  "뭐가 터무니없다는 거냐. 공적인 기준 따위는 아무런 값어치도 없어. 모두의 의견을 골평하게 듣는다면 나는 잠이나 자는 수밖에 없고. 그저 잠만 잔다면 불만이 폭발해. 절대적인 판단기준은 개인에게만 있기 때문이지. 그러므로 가장 위대한 내 기준이야말로 이 세계의 기준에 걸맞은 거야. 탐정은 신이고, 신은 절대적인 것이어서 절대로 상대화될 수 없는 거야!" (p.84) 라는 대사를 읊었을 때부터 꽤나 이 이야기가 마음에 들기 시작했다.

  위에서 말한, "나는 신이다!"라는 개념 하에 에노키즈는 완전 제멋대로 사건을 격파해 주신다. 그 격파 방법이 참으로 속이 통쾌하여 이 탐정에게 반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백기도연대 雨>에서 에노키즈가 격파한 사건은 다음과 같다.

  1. 사나에의 강간 사건  2. 항아리 저택 사건  3. 야쿠세키사료 사건
 

  항아리 저택 사건과 야쿠세키사료 사건도 나름의 맛은 있지만, 에노키즈의 개성과 사건 해결의 통쾌함이 가장 큰 것은 단연 첫 번째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일단 강간당하는 기분을 맛보게 해 줘야지!"라고 말하며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기치를 내걸은 에노키즈는 사방이 막혀있는 사건의 답답함과 어울려서 잊지 못할 강렬함과 통쾌함을 준다. 

  "이 바보들아! 재미있으면 그만이야! 와하핫!"이라고 거들먹거리며 말하지만, 역시 정의가 구현되는 것이 이 책의 묘미이다. 이 책은 탐정소설이긴 하지만, 사건의 진상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 보다는 사건을 어떻게 깨부수는가에 중점을 둔다. 과정은 아무래도 좋은 결과주의적 소설이 된 것은 역시 장미십자탐정 에노키즈의 특기와 연관이 있다.

  에노키즈의 개성이 가장 두드러지긴 하지만, <백기도연대 雨>는 '탐정 일당'이라고밖에 표현할 수 없는 수많은 조연이 나와 함께 어우러진다. 에노키즈는 수사를 하지 않는 탐정이니 그럴 수밖에. 일단 교고쿠도를 운영하는 주젠지가 있고, 추리소설을 쓰는 소설가 선생 세키구치가 있고, 그 외 기타등등 에노키즈의 하인들이 포진해 있다. 얼굴은 한 번도 들이밀지 않으나 에노키즈 레이지로의 아버지인 에노키즈 자작도 상당한 개성을 자랑하는 분이다. 

  어쨌건 답답한 사건과, 수많은 등장인물과, 천상천하 유아독존 탐정(이라고는 하지만 수사는 하지 않는)이 어우러지는 <백기도연대 雨>는 생각보다 훨씬 좋았다.

  다음 <백기도 연대 風>에서는 장미십자탐정님과 그의 하인들이 나를 어디로 데려가 주실지 기대가 된다.

 

덧)

  정말 여기는 일본이 배경이구나라는 생각이 한 장면 한 장면마다 콱콱 와서 박힐 정도로 <백기도연대 雨>는 일본색이 아주 진하게 묻어나온다. 착각의 여지가 없는 일본이다. 일본의 요괴, 일본의 종교, 일본의 생활상, 일본의 예술, 일본의 정치, 일본의 역사...... 어쨌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흠칫! 하고 놀랄지도 모르겠다. 이 때문에 나의 경우는 읽으면서 조금 감정이입이 안 될 때가 있었다.

2008. 8.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