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풀 컴퍼니 - 경영을 디자인하다!
마티 뉴마이어 지음, 박선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일단 나는, 디자인 하면 모 자동차 CF가 떠오른다. "그거 알아? 예쁘지 않으면 쳐다도 안 본다는 거." 말하자면 내게 있어서 디자인은 '예쁜 겉모습'을 가리킨다. 디자인으로 회사를 가득 채우라는 <디자인풀 컴퍼니>가 신기해 보인 것은, 이 편협한 디자인의 정의가 30%정도는 차지하고 있다.

  <디자인풀 컴퍼니>가 말하는 '디자인'이란 내가 생각하는 '디자인'보다 광범위하고 다면적이다. 내가 생각한 디자인의 정의도 틀리지 않다. 단지 <디자인풀 컴퍼니>에서 사용하는 디자인의 개념보다 한참 하위에 위치한 개념일 따름이다. 그리고 <디자인풀 컴퍼니>는, 그것이('디자인=스타일링') 옛날 스프레드시트식 사고방식이라고 말한다. <디자인풀 컴퍼니>에서 사용하는 디자인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기존 상황을 원하는 상황으로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고안하는 행동(<디자인 풀 컴퍼니>, p.46)".

  결론적으로 <디자인풀 컴퍼니>가 말하고 있는 것은 혁신이다. 얇고 작은 책 안에 디자인이라는 이름의 혁신을 꽉꽉 눌러 담았다. 페이지로는 별로 되지 않지만 읽으면서 깜짝깜짝 놀라게 하는 문구가 있다. 차이에서 디자인이 나온다는 것과, 있는 것과 될수 있는 것의 틈새에서 차이가 나온다는 것, 그리고 결과적으로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회사가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변해야 한다는 것은 조금 더 본질적인- 그러니까 머리 속의 가치체계를 뒤엎는 수준이다(그도 그럴 것이, 스프레드시트식의 가치체계가 자리잡았다면 디자인이 고사하고 말 테니).

  혁신에 관한 내용을 담은 책을 읽다보면 질리는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디자인풀 컴퍼니>도 그렇다. 다 맞는 이야기다. 그런데 대체 어떻게 저걸 현실로 끌어담는단 말인가? '있는 것'과 '될 수 있는 것' 사이에 살고 있는 용은 여기에도 있다. 생각해보면 용은 어디에서나 살고 있다. 그리고 또 생각해보면, 단순한 활자가 사람의 행동까지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그것은 내 영역인 것 같다.
 

  덧붙인 말.

  경제경영엔 초보자나 다름없는 나도 괴로워하지 않고 읽을 수 있게 내용을 풀어냈다. 디자인을 강조한 책이라 그런지 좀 색달랐다. 삽화와 도식이 팡팡 튀어나오는데, 그것들만봐도 내용을 어림짐작할 수 있다. 촘촘한 활자에 시달린 눈이 한 번 쉬어가는 것도 좋고. 책의 뒷부분에는 요점을 정리한 페이지가 있어서 귀차니즘을 함유하고 있는- 혹은 너무 많은 이야기를 들어 머리가 엉키려 했을 때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혁신을 위한 참고도서목록이 있다.

  개인적으로 표지에 양각된 글자 감촉이 참 좋았다.

 

2009.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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