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 경제학 (개정증보판) - 상식과 통념을 깨는 천재 경제학자의 세상 읽기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4
스티븐 레빗 외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일시품절


 

  <괴짜 경제학>은 경제학이라는 느낌보다 사회학, 범죄학 때로는 유아교육학 같은 느낌을 준다.

  경제학은 숫자가 잔뜩 나오는, 그래프가 이리저리 꼬여 있는 그런 게 아니던가? 읽다보면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그런데 '나는 경제학에 대해 아는 게 거의 없잖아'하고 되짚어보니 아무래도 좋아졌다. 굳이 경제학에 대한 나의 협소한 틀에 '경제학'이라는 용어를 달고 나오는 모든 책의 내용을 꿰어맞출 필요는 없지 않은가. 이런 식의 경제학도 있겠지. 제목에도 붙어있지 않은가, "나는 괴짜다. 네가 생각하는 것과는 좀 떨어진 구석이 있을거야."라고!

  이게 실은 경제학이든 사회학이든 범죄학이든 아니면 그것의 탈을 쓴 어떤 것이든 상관 없다고 마음을 굳히자, <괴짜 경제학>을 아주 신나게 읽을 수 있었다. 나는 이런 종류의 책을 아주 좋아한다- KKK단과 부동산 중개업자의 공통점, 범죄가 획기적으로 감소한 이유, 총과 수영장 중 어느 것이 더 위험한가, 스모선수와 교사의 공통점 등 엉뚱한 질문에 객관적인 데이터를 모아서 새로운 답을 제시해주는 책 말이다. 이런 책을 읽으면,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것 중에 모르는 것이 이렇게 많구나 하는 느낌이 들어서 아주 신이 난다.

  생각보다 더 빨리 읽을 수 있던 책이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다시 되짚어 읽어도 재밌다. 예시가 많은 책 중에 몇 번이고 읽을 수 있는 책은 드물다. 그리고 이 책은 드문 책이다.
 
 

2008. 3. 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