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커밍 트레이더 조 - 압도적 매출, 독보적 팬덤,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의 탄생
조 쿨롬.패티 시발레리 지음, 이주영 옮김, 정김경숙(로이스 김) 감수 / 더퀘스트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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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 비커밍 트레이더 조

얼마 전부터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기 시작한 토트백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트레이더조의 토트백인데요. 저는 처음에 트레이더스 사은품인 줄 알고 있었는데 외국에서 유행하는 토트백으로 국내까지 그 유행이 퍼졌다고 해서 트레이더조가 뭔지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예상 외로 트레이더 조의 정체는 유통마트였는데요. 그래서 그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쌓기 위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살펴보던 중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사람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순간 돈이 된다고.

그걸 반대로 직원들이나 파트타임이든 누구나 불만을 털어놓을 수 있게 하고 가능하다면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장기 근속의 형태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결국에 사람을 키우고, 사람을 같이 가는 동료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사람들을 이해하는 과정이 굉장히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트레이더존은 TV 광고도 평범하지 않게 했는데요. 트레이더 조와 관련된 프로그램 재방송에 후원을 하면서 재방송은 본방송 비용보다 훨씬 저렴했고 시청자 등도 탄탄했다고 합니다. 또한 기부를 통한 홍보를 통해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올리고 사람들의 인식을 좋게 만들어 평판화를 좋게 했다고 하는데요. 이 점도 크게 배울 만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더의 조의 홍보 방식은 굉장히 독특합니다. 의학 뉴스를 이용하거나 생태학적 접근을 하거나 미식가를 겨냥하거나 희귀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요즘 SNS에서 화제되는 SNS 마케팅 전략 거의 모태 방향으로 홍보를 진행했는데요. 굉장히 텍스트나 단어 선택도 출중하고 자극적으로 해서 TV 광고라 할지라도 전환률을 바로바로 이끌어낼 수 있는 광고 콘텐츠를 만들어 냈습니다.


작은 마트의 반란이라고 얘기되는 트레이더조. 그 성장의 끝이 어디까지일지 너무나 궁금합니다. 이 책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성장기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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