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사카이 다이스케 지음, 정지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일본에 가면 반드시 들려야 하는게 일본 다이소와 돈키호테라고 합니다. 그만큼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고 제가 과메갔을 때도 돈키호테 매장에서 쇼핑을 하곤 했었는데 어떻게 돈키호테가 성장하고 상식파괴로 경영을 했는지 너무나 궁금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메이드 바이 재팬이라는 역발상이라는 내용에서 굉장히 많은 것들을 보았는데요.


단순하게 동키호텔과 유통 매장이 아니라 진짜 일본 물건을 전통적으로 판매하는 일본의 유통 채널이라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놀라움을 가졌습니다.


그러고 보니 생각해봤을 때 돈키호테에 갔을 때는 일본 제품들이 거의 다였거든요. 물론 한국 제품들이 있었지만 외국 제품들의 비중에 비해 일본 제품들이 거의 다였습니다.


또한 AI 시대의 오프라인 매장이 주인 돈키호테는 어떻게 AI에 대처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왔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많이 배워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AI가 기획을 짜거나 이런 것들이 아니라 가격 책정하고 판매가를 변경하고 aI와 직원이 업무를 협업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이 내용도 너무 재밌었는데요. 돈키호테 공식 계정에 들어가면 볼 수 있더라고요. 새우김 홍보 영상인데 이게 김이 좋냐 새우가 좋냐에 대한 레페트를 벌이는 모습을 일반인들이 레페트를 하는 것처럼 콘텐츠를 제작해서 사람들에게 많은 바이럴 루프를 타게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젊은 기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왜 돈키호테가 돈키호테여야만 하는지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경영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시길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