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 - 모든 조직과 직장인을 위한 성과관리의 기술
최정욱 지음 / 현익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
KPI 라고 하면 보통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수치라고 다들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KPI에 대한 생각이 조금씩 달라졌는데요. 업무 생산과 몰입도를 한 번에 끌어올리는 저자의 노하우를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기업이나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만든 KPI를 더 잘 활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무적인 노하우가 많이 나와 있는 책입니다.
KPI에 두 가지 핵심 포인트는 주요한 성과에 대한 지표와 역량 태도가 아닌 업적을 측정해야 된다는 부분입니다.
한 번도 이렇게 나눠서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업무 성과와 업적에 대한 측정만을 놓고 KPI로 평가해야지. 사람에 대한 지표를 갖다 대는 순간 수치는 완전히 변한다고 합니다.
KPI의 핵심은 정량화와 측정 가능성 인데, 사람의 노력은 측정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업무 수행의 단계와 주안점에서는 KPI. 측면으로 바라봤을 때 투입 과정 산출 결과의 네 단계에서 과정의 효율성 그리고 효과성이 입증되는 것이 KPI 중요한 역할이자 지표라고 합니다.
제가 알고 있던 KPI 개념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에 굉장히 놀랐습니다. 아직 리더십이나 경영에 대해서 더 많이 배워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직무에 대해서도 나오는데요. 직무 분류 체계를 통해서 직무를 나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시스템에서 업무를 나눌 때 어떤 것들을 통해서 업무를 나누고 이 사람의 주요 과업에 대해서 미션을 주어야 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런 부분이 굉장히 부족했다고 생각됩니다.
KPI의 노하우를 배우려고 읽기 시작한 책인데 오히려 책을 읽으면서 반성을 하게 되고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스스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시거나 작은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도 반드시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