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M&A 바이블 - 투자와 엑시트 전략이 한눈에 보이는 K-인수합병 실전 가이드
장현희 지음 / 현익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 고수의 M&A 바이블

투자와 액시트는 한 사람의 목표이기도 하고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목표이기도 한데요. 이런 투자와 엑시트 전략을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책이 있어서 저도 읽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회사를 키워서 기업 매각도 하고 싶고 가능성이 보이는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서도 미리 읽어서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김앤장과 3일 회계법인 출신 장현희 회계사의 인기 특강이 녹아져 있는 도서이기 때문에 꼭 읽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기업인수의 프로세스는 크게 5단계로 나뉜다고 합니다. 초기 기획에서 타겟 선정 및 협상 실사 계약 체결 및 클로징. 거래 후 통합 이렇게 5단계로 나눠져 있는데 초기 기획부터 어떤것들을 목표로 잡아야 되는지 그 노하우가 잘 나와있는데요.


저자가 M&A를 성공적으로 많이 시켜본 경험들이 많이 녹아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기업 인수에서 예상 외에 부분들이 정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을 많이 봤는데요. 이 내용은 책을 읽어야만 반드시 이해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보면 초기협상하는 방법과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저는 이걸 반대로 생각해서 나중에 내일 회사에 가치를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협상 또한 내가 얼마나 신경을 써야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전략을 잘 짤 수 있게 해준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대표자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봐야 한다고 합니다. 대표자의 존재 자체가 기업가치와 위험 요인 평가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자의 개인 네트워크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영향력이 있다면 인수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들도 몰랐다면 나중에 회사를 매각하기 위해서 어떤걸 준비해야 될지 몰랐을 내용들이 너무 많네요. 저는 이 책을 제 회사를 키워서 매각했을 때를 생각해서 읽게 되었는데 그 시점에서 보니 굉장히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