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펜하우어의 행복 수업 - 행복을 버려야 행복해진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오광일 옮김 / 유아이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 쇼펜하우어의 행복 수업
쇼펜하우어의 행복 수업
저자
쇼펜하우어
출판
유아이북스
발매
2025.09.10.
블로그 글 더보기
쇼펜하우어의 다른책을 열심히 읽었던 사람으로서 이 책을 꼭 읽고 싶었습니다.
괜찮은 간단하고 덤덤히 말하지만 이체 개선의 핵심적인 노하우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에 정말 공감을 많이 했습니다.
사람은 애초에 움직이기 위해 태어난 존재이고 운동을 할 수 없다면 죽은 것과 다름이 없다는 제 생각과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다치고 나서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재활을 해서 몸을 열심히 움직이고 있는데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머리도 굳어버리는 게 바로 느껴질 정도입니다. 요즘에는 자전거와 계단 타기로 체력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열심히 운동해야만 더 활기 있는 삶을 살는 것 같습니다.
내가 행복한지. 내가 불행한지 척도를 구분하는 내용인데요. 저는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나 어떤 강박에 갇힌 사람이든지 행복한지. 불행한지에 대한 인식이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만 보더라도 스스로 그 척도를 정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자세히 나옵니다.
여러분들은 많이 웃고 계신가요? 아니면 울고 계신가요?
지금 내 삶이 불행하다면 내가 늙었을 때의 추구하는 삶과 내가 지금 집중해야 되는 것들에 대한 부분을 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이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아직 제가 어리다고 생각을 하고 실제로 나이가 들었다는 생각을 안 해봤는데 이렇게 생각하니 더 많이 와닿는 거 같습니다.
이 책은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고 본인이 행복하지 않다면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