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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것만 팔렸을까 - 시장을 뒤흔든 빅히트 아이템의 비밀
신병규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 왜 그것만 팔렸을까
사람의 숨겨진 욕망을 꿰뚫은 65개 기업의 성공 전략
이 책은 단순한 마케팅 사례집이 아니라 사람이 원하는 것을 알아차린 기업만이 살아남는다는 통찰을 중심으로 히트 상품 뒤에 숨은 전략을 분석한 실전 마케팅 인사이트 북입니다.
스몰데이터와 빅데이터의 결정적 차이는 결국 숨겨진 욕망을 말합니다.
스몰데이터와 빅데이터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정말 중요한 건 숫자 뒤에 숨겨진 사람의 진짜 감정과 욕망이라고 강조합니다.
빅데이터는 규모, 속도, 다양성이 특징이라면 스몰데이터는 ‘사소한 행동 뒤에 숨겨진 욕망’에 주목합니다. 늦잠, 과식, 특정 표정, 반복되는 말투 등
단순히 트렌드 분석에 그치지 않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에 집중하는 것이
결국 제품 기획과 마케팅의 핵심이라는 점을 짚어줍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흘리는 작은 단서라고 이야기 합니다.
저자는 성공보다 중요한 건 '실패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은 주로 대박난 아이템, 잘된 사례를 분석하지만 더 많이 배을수 있는것은 실패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어떻게 실패하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사실 비즈니스에서의 실패가 끝이 안좋은 경우도 너무 많아서 그런부분을 생각한다면 실패보다는 작은 실패를 빠른 피드백으로 극복해서 성공하고 결국은 끝까지 살아남는 방향을 생각해야합니다.
저자는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제품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눈앞의 반응만 좇지 말고, 꾸준히 고객을 읽고 반응해야만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와닿는다고 말합니다.
코닥이 무너진 사례도 나오는 데요. 이사례에서는 배울점이 많았습니다.
세계 최초 상용 카메라를 만든 코닥이 왜 몰락했을까요?
책에서는 기술 혁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고객의 욕망이 필름에서 디지털로 옮겨가는 변화를 읽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디지털카메라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간편함, 즉시성, 공유성을 원했고,
소니와 같은 기업이 이 틈을 파고들었고 코닥은 기술력이 있었음에도 ‘사람이 원하는 방향’을 놓쳐버린 전형적인 사례라고 합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사례가 너무나 많습니다.
앞서가는 기업들과 그들의 히트상품을 공부하면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생각이 많아질때 '왜 그것만 팔렸을까'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 자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