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혁명 - 퇴사준비생들을 위한 퇴사학 개론, 2025 세종도서 교양부문
조관일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서평] 퇴사혁명, 퇴사준비생들을 위한 퇴사학개론

 

퇴사혁명을 읽고 퇴사에 대한 생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퇴사를 단순히 직장에서 벗어나는 일로만 여겼다면, 이 책을 통해 퇴사는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중요한 기회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책에서 저자는 퇴사를 "새로운 삶의 질서를 세우는 혁명"이라고 표현하며, 퇴사 후 자신만의 삶을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강조합니다. 저도 이 부분을 읽고 퇴사 후에는 그동안 놓쳤던 나만의 시간과 자유를 찾고, 제 삶의 방향을 새롭게 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ㅜ면서 저 또한 예전에 회사를 나와서 회사를 창업하고, 후에 재창업한 사람으로서 그때의 기분과 생각 열정 등이 자꾸만 떠올랐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퇴사는 자유와 자아실현의 기회가 된다"는 부분이 제게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퇴사는 단순히 회사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찾을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퇴사 후에는 책임감이 따라온다는 점을 명확히 언급하며, 자아실현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을 보며 저도 퇴사 후에 어떻게 자유를 잘 활용할지, 그리고 그 자유가 어떤 책임과 연결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 월급에 중독되는 성향이 있는데 이런걸 벗어나 어떻게 내가 돈을 벌어야 하는지 늘 고민도 해야하고 책에서 나온 그 책임이 더 와닿습니다.

 

책에서는 퇴사를 고민할 때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재정적인 준비는 물론, 퇴사 후에 다시 돌아갈 길이 없어지므로 심리적 준비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 부분을 읽고 나서 이미 퇴사를 했지만 매번 늘 충분한 계획을 세워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퇴사 후에도 계속해서 자신을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되새기며, 더 나은 삶을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나가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퇴사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퇴사혁명, 퇴사준비생들을 위한 퇴사학개론 이책을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