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 5무(無)와 5적(敵)을 넘어 조직의 심장을 깨우는 리더의 길
문성후 지음 / 오아시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더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문성후 지음


이 책을 통해 리더십의 기본과 실천적인 방법론을 배우게 될 것을 기대하며, 저 역시 리뷰를 통해 깊이 있는 시선을 나누고자 서평을 신청했습니다.




무능한 리더의 특징을 ‘무책임, 자기중심적 사고, 협력 부재’로 설명하며, 조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분석합니다. 특히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는 노력 없이 자리만 지키는 리더"에 대한 사례는 개인적으로도 공감이 갔습니다. 책은 우리가 리더로서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할지 다시금 생각하게 합니다.



저에게 부족한부분이 이것이 가장 큰다고 느꼈는데 그것이 바로 무능이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압장서려는 마음말고 능력을 더 키워야 한다 생각합니다.




리더의 비효율이 조직 전체를 병들게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조직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리더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설명합니다. 한편, 자신이 과거 리더의 무능력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에피소드가 떠올라 공감이 깊었고 저 또한 여기애ㅔ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리더는 스스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며 조직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기업 사례를 통해 리더의 건강 관리가 조직 전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저 역시 이를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매일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챙겨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리더가 가져야 할 유연한 사고방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합니다. 자기 고집에 갇힌 리더가 아닌,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고 조직과 함께 성장하는 리더십을 제안합니다. "유연함은 리더의 필수 조건"이라는 내용은 저에게 크게 와닿아씁니다.



이 책은 모임이든, 회사든 사업이든 리더라는 역할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해주었고, 개인적으로도 많은 깨달음을 준다고 생각해 강력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