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먹히는 글쓰기 끌리는 말하기 -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글쓰기와 말하기
김대근 지음 / 보아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먹히는 글쓰기 끌리는 말하기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글쓰기와 말하기)
먹히는 글쓰기, 끌리는 말하기라는 제목에서부터 눈길을 끄는 책입니다. YTN 방송 기자이자 앵커로 활동한 저자가 직접 전하는 글쓰기와 말하기의 실전 노하우 35가지를 다루고 있다고 해요. 글과 말로 공감과 소통을 이루고 싶은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SNS 시대에 글쓰기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특히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는 일상적인 소통의 장이자, 자신의 브랜딩을 위한 플랫폼이 되었죠. 저자는 단순히 글을 잘 쓰는 것을 넘어 '나만의 메시지'를 담은 글쓰기를 강조합니다.
저 또한 sns 마케팅을 업으로 함으로써 퍼스널브랜딩이 중요한 시데애 와있다는 걸 느낍니다.
글을 쓰기와 독자 타겟팅의 중요성을 다룹니다. ‘내 글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독자가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글쓰기의 첫걸음이라고 합니다. 특히 시장에서 책이 어떻게 포지셔닝되는지를 통해 글쓰기에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니 따라가보면 좋을것 같아요.
저자는 글을 쓸 때 구조화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야기의 핵심을 잡고, 독자가 글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논리적인 흐름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하네요. 특히, 실제 상황이나 생생한 사례를 통해 독자의 공감을 끌어내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강조ㅎㅏ는데 저 또한 공감하는 바입니다.
글을쓸때 그래서 뼈대를 만들어 쓰는 편입니다.
글쓰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평가와 반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독자가 원하는 정보와 내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하죠. 이 과정에서 저자는 ‘평가하라, 자신만의 관점을 만들어라, 그리고 과감해져라’는 3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독자와의 소통을 염두에 둔 글쓰기가 중요하다는내용 글을 써본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겁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단순히 글을 잘 쓰는 것을 넘어 독자와의 연결을 고민하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결국 글은 누군가를 향한 대화이자 소통의 도구라는 점에서 그 목적성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새해를 맞아 글쓰기와 퍼스날 브랜딩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강력 추천드립니다.
#글쓰기 #말하기 #커뮤니케이션 #실전노하우 #먹히는글쓰기 #끌리는말하기 #자기표현 #책추천 #글과말 #성공비법 #YTN기자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