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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 - 이야기와 함께 만나는 향가의 세계 ㅣ 진경문고
이형대 지음, 신준식 그림 / 보림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향가와의 재회가 이렇게 가슴 뜨거운 일인줄 몰랐습니다.
고전문학 시간에 만났던 향가는 그저 글자일 뿐이고 중요한 말에 빨간 별표를 치면서
동그라미를 쳐야하는 글자에 불과했습니다.
그렇게 지나친 저와 향가의 인연,
보림출판사의 <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를 읽으며 향가와 다시 만나보니
너무나 다른 이해와 더불어 향가를 다시 보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 큰 아이가 나중에 학교에서 향가를 접할 기회가 된다면 꼭 이 책을 읽게 하고 싶습니다.
향가를 글자로 볼때와 신라인의 마음으로 볼때가 얼마나 극과 극 체험을 하게 하는지 알려주고 싶습니다.
향가는 지금은 부를수가 없다고 합니다.
사람들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내려오면서 악보가 없어져 노랫말과 배경설화만 전해져온다고 합니다.
그 안타까운 사실때문에 더더욱 향가를 보존하려는 작가의 마음이 그려집니다.
향가란 그 옛날 신라사람들이 한시와 같은 중국의 시가와 구분하여 자기네 나라 사람들이 만들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합니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개인문집에 1수 정도라고 합니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신라이기때문에 더더욱 향가가 불리어지고 지금까지 전해져올 수 있었음이 천만 다행이며 이것이 바로 산 역사의 증거물이지 않을까 합니다.
향가는 신라인들의 생활, 생각, 느낌들을 생각하면서 그 사람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아주 재밌게 볼 수 있을것이라 말합니다.
현재를 기준으로 터무니없고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천년 전 신라인으로 돌아가 글자 하나하나 곱씹으며 마음을 헤아려본다면 또 다른 맛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서민들의 마음을 그대로 담아 노래부르는것은 지금의 대중가요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허나 지금의 대중가요는 한 방향으로 치우친 경향이 없지 않으나 신라시대에 불려졌던 향가는 다양한 마음들로 불리어진것으로 보입니다.
꿈과 아름다움을 쫓아서에는 서동요, 헌화가, 처용가가 있구요
참 마음의 길을 따라에는 원왕생가, 우적가, 제망매가가 있습니다.
역사의 뒤 안길에서는 혜성가, 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가 있구요
밝은 세상을 꿈꾸며는 안민가, 원가, 도천수대비가가 있습니다.
서동요와 헌화가와 처용가는 익히 들어본 적이 있는 향가입니다.
특히 헌화가에 대한 글을 읽을때는 그 노래하는 이의 마음이 전달이 되어 더 없이 아련함을 느끼게 되었답
니다.
붉은 바윗가에
고삐 잡은 암소 놓게 하시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신다면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너무 너무 아름다워 한눈에 반한 수로부인
신분의 격차와 나이의 격차가 있어 사랑할 수 없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절실하면 이렇게 마음을 전하는 노래를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나를 부끄럽게 여기지만 않으시다면 저 위험한 곳에 있는 꽃을 목숨을 걸고라도 꺾어드릴 수 있다는
노인의 절실하고도 애절한 마음만이 여운처럼 남는 향가였습니다.
또한 처용가에 나오는 처용은 귀신의 마음도 움직이는 인물로 봅니다.
그렇게 생각하게 된 배경들은 설화를 통해 증명해 보이듯 설명되고 있는데요
속세에서는 절대 생각할 수 없는 행동과 마음가짐을 보여줌으로써 신격화하기도 하고 전설의 인물로
생각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해석들을 내놓습니다.
이는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여지를 줌으로써 향가의 매력을 한껏 뽐내고 있는듯 하기도 합니다.
딱 정해진 틀을 가지고 노래를 부르거나 이해하게 하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설득할 수 있는 여지를 줌으로써 그 마음을 헤아려보게 하는 깊이를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향가는 깊은 맛이 있고 우려도 우려도 계속 새로워지는 사골국물 같기도 합니다.
마음을 노래하는것이 이들에게는 하나의 즐거움이자 삶의 힘겨움을 표출 할 수 있는 위대한 도구였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절실하고 마음 아픈 사랑,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은 바램 등 신라인들의 소박하며 애절한 삶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이 고맙기까지 합니다.
시대적 상황과 더불어 서민들의 삶과 희노애락이 담겨있는 향가.
그 향가를 다시 만나 진~~하게 악수하고 포옹하는 감정입니다.
그들의 마음에 감정이입하여 그들도 우리와 같았겠구나 하는 동질감도 느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향가마다 은은하면서도 강렬하게 맛을 살려 그림을 그려주신 고 신준식 선생님의
삼가 명복을 빌며 그림마다 고 신준식선생님의 손끝을 기억하게 해주신 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