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한 성공을 여는 키위
크리스 프렌티스 지음, 장윤희 옮김 / 따뜻한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미스코리아 출신, 미모의 재원(才媛) 장윤희씨가 번역 한 책이라서 출간 부터 바로 화재가 된 책이다. 장윤희라는 사람이 번역가로 잘 알려져 있던 사람도 아닐 뿐더러, 그렇다고 미스코리아로서도 크게 유명세를 떨치고 있었던 사람도 아니었는데, 미스코리아라는 뜻 밖의 이력을 가진 사람이 책을 번역했다는 것이 크게 화재가 되어, 이제는 책도, 그녀도 모두 유명해져 버렸다.
영어 문장들이 짤막하게 함께 소개 되고 있어서, '과연 예쁜 사람이 번역도 잘 했을까?' 싶은 호기심과 함께 영어 공부도 함께 해 볼 겸, 찬찬히 영어 문장과 한글 문장들을 비교를 해 가면서 책을 읽었는데, 난해한 문장들도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 냈고, 매우 쉬운 영어 문장들도 멋과 운치를 더해 우리 글로 잘 옮겨낸 듯 하다. '예쁜 사람이 번역도 잘하다니 !' 놀라웠다.
책의 내용들은 어느 것 하나 버릴게 없을 정도로 알차고 교훈적이다. 처음에는 얼핏 뉴질랜드의 과일 이름 '키위'와 똑 같은 책의 제목만 보고서는 상큼하고 발랄한 칙릿 부류의 책이나, 뉴질랜드 젊은이들의 삶을 다룬 이야기나, 혹은 뉴질랜드 이민자과 토착 원주민들간의 구구절절한 역사적 삶을 그린 내용들을 연상하기도 했었는데, 책을 읽자 마자 바로 책 제목이 갖는 깊은 뜻과 의미 그리고 의외성에 감탄하게 되었다.
키위는 바로 Key Wish, Key Whisper, Key Widsom, Key Winner의 줄임말로, 행복한 성공을 여는 핵심이 되는 비밀의 열쇠들을 의미하는 것 이다. 그것들은 바로 예쁘고 행복한 꿈을 향해 마음을 가다듬고 예쁘게 가꾸어 가는 '마음 빚기', 그리고, 동서양의 모든 현인들의 지혜와 '현자의 속삭임'을 통해 '보석과 같은 지혜'들을 배워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저자가 세상의 모든 지혜들을 총 망라 하여, 그 지혜들의 핵심과 정수들만을 이 한 권의 책에 고스란히 담아 놓았음을 의미 한다. Key 라는 단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의 복합성, 즉 열쇠라는 사물을 지칭하는 문자 그대로의 뜻과 함께 성공의 비결 이라는 상징적 의미, 그리고 본질적이고 중요한 엑기스(essential)를 나타내는 추상적 의미 까지, Key라는 단어가 하나가 가지는 모든 좋은 의미들과 그 함축성의 묘미를 잘 살리고 있는 책 이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책에 소개 되고 있는 네 가지 "Key Wish, Whisper, Wisdom, Winner"의 비밀 열쇠들을 관통하며 이어 지고 있는 또 다른 네 가지 이야기들이다. 이 또 다른 네 가지 이야기 들은 "어머니와 키위"라는 제목으로 저자 크리스 프렌티스 자신과 그의 어머니에 대한 자전적 내용들이 담겨 있는데, 네 가지 키위들과는 다소 상반되는 이야기들이었다. 분명 행복한 성공을 여는 핵심 열쇠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고 했는데, "어머니와 키위"라는 제목의 글들은 행복이나 성공 정 반대의 매우 이질적인 느낌을 주어서, 왜 이와 같은 이야기가 이 책에 단편적으로 이어지고 있는지 몹시도 궁금해 졌었다.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독특한 구성 역시 새롭고 신선했다.